‘통일 지우기’에 통일전선부도 정리 중…’이곳’에 업무 이전

대남 전략 수립은 외무성, 대남 공작 활동은 군 정찰총국…黨에선 친북세력 관리 소홀 말라 당부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지난 1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최고인민회의 제14기 제10차 회의가 1월15일 수도 평양 만수대의사당에서 진행되었다”고 보도했다. 회의에선 대남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와 민족경제협력국, 금강산국제관광국 기구를 폐지하는 결정이 나왔다. /사진=노동신문·뉴스1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통일 지우기’ 지시에 따라 북한이 대남기구인 통일전선부의 주요 역할과 기능을 외무성 및 군 정찰총국으로 이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또 조직 개편이 완료된 이후에는 한국 내 친북 세력에 새로운 지침이 내려질 것이라는 주장도 나왔다.

북한 내부 소식통은 28일 데일리NK에 “통일전선부를 비롯한 대남사업 부문의 기구들이 정리되고 있다”며 “통전부의 경우에는 부(部)를 과(科) 규모로 축소해 노동당 직속 전문인력으로 두고 나머지 상당수의 인력과 기능은 외무성이나 정찰총국으로 통합시키는 방식으로 (정리가) 진행되고 있다”고 전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지난해 말 열린 노동당 전원회의에서 남북 관계를 동족이 아닌 ‘적대적이고 교전 중인 두 국가 관계’로 규정했으며, 지난 1월 열린 최고인민회의 시정연설을 통해서는 “헌법에 있는 ‘자주’, ‘평화통일’, ‘민족 대단결’이라는 표현들이 이제는 삭제돼야 한다고 본다”고 말한 바 있다.

이에 대한 후속 조치의 일환으로 대표적 대남기구인 노동당 통일전선부는 사실상 폐지 수순에 들어갔으며, 내부 조직도 대대적으로 개편·이전되고 있다는 게 소식통의 설명이다.

소식통은 “통전부에서 맡던 대남 전략 업무는 외무성 내 대한민국 담당국이 맡는 것으로 업무 전환이 이뤄지고 있고, 이 조직이 앞으로 괴뢰 통일부를 상대하는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대남 공작 업무는 군 정찰총국에 이전될 것”이라고 했다. 통일전선부의 주요 기능 중 하나였던 대남 공작 및 선전 업무가 북한군 총참모부 예하의 정찰총국으로 이전된다는 이야기다.

즉, 통일전선부의 대남 전략 및 정책 수립 업무는 외무성이, 대남 공작 등 첩보 활동 관련 업무는 군 정찰총국이 맡는 형태로 개편이 이뤄지고 있다는 것이다.

북한군 정찰총국은 기존에도 대남 공작 및 정보 수집·분석 활동을 주도해왔는데, 이번 통일전선부 정리 작업과 맞물려 그 기능과 역할이 강화되는 만큼 앞으로 정찰총국에 의한 우리 기관 및 기업 대상 사이버 공격 시도가 대폭 증가할 가능성도 점쳐진다.

이런 가운데 소식통은 “통전부 조직 개편에도 남쪽에서 우리를 지지하는 세력에 대한 지원 중단이나 관리 및 지시 중단을 검토한 적은 없다”며 “당에서는 더 높은 단계의 전략, 전술을 구체화해 남쪽에서 우리에 대한 동조 세력을 더 많이 확대하고 그들로 하여금 반미, 반정부 투쟁을 주도하게 할 계획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번 조직 개편으로 통일전선부의 주요 임무 중 하나인 한국 내 북한 동조 세력, 소위 ‘친북 세력’ 관리가 소홀해지지 않도록 하라는 게 당에서 당부한 바라는 전언이다.

다만 이 업무를 외무성이나 군 정찰총국이 맡게 될지 아니면 당 직속으로 담게 될 기존 통일전선부 전문인력들이 맡아 지속하게 될지는 구체적으로 정해지지 않은 상태라고 한다. 향후 업무 분장이 명확해지면 한국 내 친북 세력에 새로운 지침이 전달될 것이라고 소식통은 주장했다.

소식통은 “남쪽에서 우리를 지지하는 세력을 포기할 이유가 없다”며 “조직 정리가 끝나면 6~7월쯤 지지 세력들에게 새로운 전략과 지침을 전달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