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경서 불법 통화·밀수·탈북 끊이지 않자 중앙당, 칼 빼들었다

국경 지역에 대한 통제 강화하고 대대적 주민 물갈이 예고…주민들 "탈북하지 않은 것이 죄"

북한 함경북도 무산군 전경. /사진=데일리NK

북한 노동당이 북중 국경 지역 주민들에 대한 강력한 통제와 함께 대대적인 물갈이를 예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5일 데일리NK 함경북도 소식통에 따르면 노동당은 외국과의 통화, 탈북, 밀수 등 여러 불법 행위들이 끊이지 않고 있는 국경 지역을 더욱 강력하게 통제할 것과 대대적인 주민 물갈이를 예고하고 나섰다.

지난달 9일 북한 정권수립(9·9절) 75주년을 맞아 특별경비기간이 선포됐을 당시 국경 지역 주민들이 이 시기를 오히려 기회로 여기고 불법 외국산 휴대전화를 통해 중국, 한국 등과 통화하는 행위 등을 서슴지 않은 것으로 보고되자 중앙당이 직접 칼을 빼 들고 나선 것이라는 전언이다.

소식통은 “중앙당 조직지도부장인 조용원 동지와 김여정 부부장이 이 문제를 직접적으로 맡았다”며 “이들은 원수님(김 위원장)께서 가장 심려하시는 문제가 국경에서의 비법 월경·도강·밀수 행위, 비법 외국산 휴대전화를 통한 간첩 활동이니만큼 국경 모든 주민의 사회성분을 대대적으로 요해하고 성분이 좋은 주민들로 국경을 완전 물갈이해 충성의 보고를 올리겠다고 나섰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조용원, 김여정 동지는 (국가경제발전) 5개년 계획의 마감 기간까지 완전히 끝낼 것을 결심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국경 지역에서 활동하는 반사회주의·비사회주의 연합지휘부는 각지에서 어떻게 책임과 역할을 다하고 있는지 낱낱이 보고하라는 지시를 받아 지난달 20일부터 시시각각 중앙당에 활동 상황을 보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밖에 9·9절 특별경비기간에 외국산 휴대전화를 사용하거나 한국에 정착한 탈북민들이 보내온 돈을 전달해주다 붙잡힌 주민들에 대해서는 무거운 법적 처벌을 내리고 그 가족들을 당장 추방하라는 지시가 내려지기도 했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소식통은 “이번에 회령에서만 거의 20여 명이 체포됐고 온성이나 무산 등에서도 체포된 주민들이 많은데, 그 가족들까지 모조리 추방된다면 그 규모가 매우 큰 것이라 주민들은 경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국경 지역의 반사회주의·비사회주의 연합지휘부는 ‘이번 일은 중앙당에서 직접 책임지고 하는 일로, 국경 지역 군부대와 민간인들을 대대적으로 물갈이하려는 서막’이라며 공포심을 조성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소식통은 “국경 주민들은 이제 물갈이가 돼 다른 곳으로 가게 되면 달아날 기회도 없는 처지가 되고 죽을 때까지 고생해야 하는 것에 화가 난다면서 잘 사는 날이 올 것이라고 하루하루 믿고 탈북하지 않은 것이 죄라며 울분을 토하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