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지방인민회의 선거 앞두고 그간 대의원들 사업 ‘총화’

개인 평가보고서 올려보내라 지시…인민들을 통해 평가한다는데 인민들은 '어불성설'이라 지적

김정은 선거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 2019년 7월 함경남도 선거장에서 지방인민회의 선거 투표를 하는 모습. /사진=노동신문 캡처

올해 북한 지방인민회의(우리의 지방의회) 대의원 선거가 예정된 가운데 평안북도가 도내 지방인민회의 대의원들에 대한 평가사업에 착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6일 데일리NK 평안북도 소식통에 따르면 평안북도는 지난달 말 도·시·군 지방인민회의 대의원들이 그동안 사명과 역할에 얼마나 충실했는지를 종합적으로 총화할 것을 지시했다.

아울러 평안북도는 3월 중순까지 도내 지방인민회의 대의원 회의를 열어 지난 시기 당 정책 관철과 나라와 인민을 위한 일에서 얼마나 선봉적인 역할을 해왔는지를 총화하고 개별 평가보고서를 올려보내도록 했다.

대의원들이 맡은 혁명과업 수행을 모범적으로 해왔는지, 자기 지역구 인민들의 목소리를 얼마나 대변하며 노력해왔는지, 코로나19 사태 3년여 간 어려운 시기를 겪으며 정치적 신념에는 변함이 없었는지 등을 검토하도록 했다는 게 소식통의 설명이다.

평안북도는 이 같은 지시를 내리면서 이는 올해 선거를 통해 새로 선출될 지방인민의회 대의원들이 지난 시기 대의원들보다 일을 더 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평가사업이라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면서 평안북도는 “대의원이라는 이름만 걸어놓고 아무런 일도 못 해내고 선거 때만 사람들의 기억에 남고 가뭇없이(감쪽같이) 사라지는 그런 대의원은 백 명, 천 명 있어도 소용없다”며 “이번 총화는 당에서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인민들을 통해서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고 한다.

그러나 이러한 지시 내용을 접수하고 지방인민회의 대의원들과 이를 전해 들은 주민 대다수는 ‘아이러니하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최고인민회의 대의원 선거와 마찬가지로 지방인민회의 대의원 선거 역시 인민들의 자유로운 의사와 자발적인 선택에 의한 것이 아니라 당의 결정에 따라 진행되는 것이고 대의원들도 당에서 시키는 일을 할 뿐인데, 인민들을 통해 평가하겠다니 어불성설이라고 지적하고 있다는 것이다.

소식통은 “지방인민회의 대의원들은 주로 도·시·군 안에 있는 기업소 지배인이나 일꾼들이 추천되고 1호 접견자들이나 인민경제계획 수행에서 공을 세운 기업소의 노동자들로 형식적으로 구성돼 당에서 시키는 대로 움직이고 새 선거가 있으면 자연스럽게 해산하는데 그동안에 없던 총화를 한다고 하니 의외라는 반응들”이라고 전했다.

다만 평안북도는 ‘지방인민회의 대의원들이 일을 잘해야만 원수님(김정은 국무위원장)의 구상에 따른 우리식 사회주의 부강 조국 건설이 앞당겨진다’면서 강력하고 철저한 총화 사업을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관련 기사 바로가기: 北, 오는 7월 지방인민회의 대의원 선거 치른다…준비 돌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