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물리적 힘 강화, 실제 행동”…핵실험·ICBM 발사 재개 시사

조선로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제8기 제6차회의가 열렸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0일 밝혔다. / 사진=조선중앙통신 캡처

북한이 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회의를 소집해 지난 2018년 이후 잠정 중단을 선언한 핵 개발 및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 발사 재개를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선중앙통신은 20일 노동당 중앙위원회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제8기 제6차 정치국 회의를 열어 미국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통신은 “정치국은 싱가포르 조미수뇌회담(북미정상회담) 이후 우리가 정세 완화의 대국면을 유지하기 위해 기울인 성의 있는 노력에도 불구하고 미국의 적대시 정책과 군사적 위협이 더 이상 묵과할 수 없는 위험계선에 이르렀다고 평가했다”고 전했다.

통신은 “우리가 선결적으로, 주동적으로 취하였던 신뢰 구축 조치를 전면 재고하고 잠정 중지했던 모든 활동들을 재가동하는 문제를 신속히 검토해볼 데 대한 지시를 해당 부문에 포치했다”고 덧붙였다.

북한은 지난 2018년 4월 노동당 중앙위 전원회의를 통해 핵실험장 폐기와 함께 핵실험 및 ICBM 시험 발사를 중단하겠다고 선언한 바 있다.

북한이 이번 회의를 통해 해당 조치 해제에 관련한 재개를 검토하겠다는 이야기다. 그동안 선제적 조치를 통해 미국에 상응하는 조치를 요구했지만 얻은 것이 없다는 판단 때문으로 보인다.

최근 단거리 탄도미사일 시험 발사를 연이어 진행한 북한이 ICBM 발사를 강행해 대미 압박의 강도를 높일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실제, 매체는 이날 회의 소식을 전하며 ‘물리적 수단 강화’ ‘실제적인 행동’ 등을 언급하고 ‘자위권’을 위한 ‘정당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고 전했다. 기존보다 더 강력한 도발을 감행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책임이 미국의 적대 정책에 있다는 점을 강조하려는 의도다.

통신은 “미국의 날로 우심해지고 있는 대조선(북한) 적대행위들을 확고히 제압할 수 있는 보다 강력한 물리적 수단들을 지체없이 강화 발전시키기 위한 국방 정책 과업들을 재포치했다”며 “정치국 회의에서 채택된 해당 결정은 혁명발전의 절실한 요구와 조성된 현 정세 하에서 우리 국가의 존립과 자주권을 믿음직하게 담보하기 위한 시기적절하고 정당한 조치이다”고 했다.

그러면서 통신은 “국가의 존엄과 국권, 국익을 수호하기 위한 우리의 물리적 힘을 더 믿음직하고 확실하게 다지는 실제적인 행동에로 넘어가야 한다고 결론하였다”고 전했다.

북한의 이런 반응은 바이든 행정부가 지난 13일 북한 탄도미사일 발사 관련 첫 제재를 내놓은 지 일주일 만에 나왔다. 여기에 19일(현지시간) 열린 바이든 대통령 취임 1주년 기자회견에 맞춰 미국의 대북정책에 대한 노골적인 불만을 드러낸 셈이다.

통신은 “회의에서는 최근 미국이 우리 국가의 정당한 주권행사를 부당하게 걸고 들면서 무분별하게 책동하고 있는데 대한 자료가 통보됐다”며 “미국은 우리 국가를 악랄하게 중상모독하면서 무려 20여 차의 단독 제재 조치를 취하는 망동을 자행했다”고 비난했다.

이어 통신은 “특히 현 미 행정부는 우리의 자위권을 거세하기 위한 책동에 집요하게 매달리고 있다”며 “미 제국주의라는 적대적 실체가 존재하는 한 대조선 적대시 정책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다”고 주장했다.

한편, 북한은 이날 회의에서는 올해 돌아오는 김일성 출생 110년(4월 15일)과 김정일 출생 80년(2월 16일) 행사를 치르기 위한 문제도 논의했다.

본지는 지난 19일 북한이 김정일 생일 80주년과 김일성 생일 110주년을 중심으로 최대 경축 행사를 준비하라고 포치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관련기사 바로가기 : ‘민족최대 경축기간’ 설정…先代생일 정주년-김정은 집권 10년 강조)

통신은 이날 ‘위대한 수령 김일성 동지의 탄생 110돐(돌)과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 동지의 탄생 80돐을 성대히 경축할 데 대하여’라는 정치국 결정서가 채택됐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