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10일까지 퇴비 생산 총동원…못 내면 1kg당 천원 상납”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4일 전국의 농업근로자들이 ‘크나큰 격정’을 안고 새해를 맞이했다고 전했다. 사진은 회령시 락평협동농장의 모습. /사진=노동신문·뉴스1

북한 전역에 ‘퇴비 전투’가 벌어지면서 일부 지역에서는 과제 미달 시 대신 돈으로 내라는 압박이 이어지고 있다고 소식통이 알려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경제난에 시달리는 주민들에게 고통이 가중되는 모양새다.

4일 데일리NK 함경북도 소식통에 따르면, 올해 퇴비 전투는 지난 3일부터 시작돼, 오는 10일까지다. 작년에 비해 하루 더 늘어난 셈이다.

여기서 과제량은 공장 기업소 노동자 1인당 500kg, 인민반 세대당 200kg으로 설정됐다. 작년과 비교해 보면 별반 늘지는 않았지만, 예년(노동자 1인당 100~300kg)에 비해서는 아직도 상당히 많은 수준이라는 평가다.

이는 코로나19로 인한 국경봉쇄로 외부에서 비료를 많이 들여올 수 없다는 상황에 대처한 조치로 풀이된다.

또한 지난해 화학공장에서 더 많은 비료를 생산하기 각종 실험을 진행했지만 폭발 사고만 일어나고 별다른 성과가 없었다는 점도 감안했을 가능성이 있다. “역시 전통적 퇴비에 답이 있다고 판단했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관련 기사 바로 가기 : 새 기술 도입하다 ‘펑’…남흥청년화학비료공장서 수십명 사상)

아울러 지난해 말 열린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8기 4차 전원회의를 통해 내건 ‘농촌 진흥의 웅대한 목표’를 전당(全黨), 전민(全民), 전군(全軍)이 떨쳐 나가야 한다는 점을 각인하려는 의도도 읽혀진다.

이와 관련 노동신문은 지난 3일 ‘농업혁명의 전렬(전열)에서 내달릴 불같은 열의-황해남도에서 새해 정초에 수천t의 거름을 집중수송’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당이 제시한 농촌발전전략의 기본과업수행에서 응당 주인이 돼야 한다”고 선전한 바 있다.

실제 현장에서는 과업을 관철하기 위한 ‘경쟁’을 강조하는 분위기도 감지된다. 이른바 ‘뒤떨어진 단위는 철저히 총화(평가)하겠다’는 으름장에 기관장이나 동사무장 등 책임 일군(일꾼)들은 계획량 확보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이에 따라 피해는 고스란히 주민들에게 전달되고 있다. 바로 간부들이 추궁을 당하지 않기 위해 “퇴비 1kg당 1000원씩 계산해 돈을 바치라”고 포치(지시)했다는 전언이다.

당연히 불평·불만의 목소리가 제기된다. 소식통은 “원수님(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세외부담 없애라고 했는데 또 다른 원수님 지시(농촌 진흥)로 다시 살아나는 게 말이 되냐”면서 “이 같은 악순환을 빨리 없애는 게 바로 정부가 해야 할 아니겠냐”고 꼬집었다.

北 새해 첫 과제는 역시 ‘퇴비 전투’… “노동자 1인당 500kg 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