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새해 첫 과제는 역시 ‘퇴비 전투’… “노동자 1인당 500kg 내라”

예년에 비해 과제량 늘어...소식통 "비료 생산·수입 난항에 주민에 부담 지운 것"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5일 각지 농장의 유기질 비료생산을 조명했다. 신문은 “일꾼들이 지력을 높이는데 효과적인 유기질 비료 생산을 현실성있게 작전하고 추진하고 있다”면서 “‘신양2’호 발효 퇴비 생산을 우선시하고 있는 것이 그에 대한 실제 예시”라고 설명했다. 사진은 역포구역 소삼정남새전문협동농장에서 유기질 비료를 생산하는 노동자들의 모습. /사진=노동신문·뉴스1

신축년(辛丑年) 새해를 맞아 북한 당국이 주민들에게 제시한 첫 과제는 다름 아닌 ‘퇴비 전투’였다. 특히 올해는 예년보다 과제량이 늘었다고 소식통이 알려왔다.

함경북도 소식통은 7일 데일리NK와의 통화에서 “지난해 말 상부의 지시에 따라 연초부터 퇴비 전투가 시작됐다”면서 “4일부터 회령시에서는 새해 첫 전투로 직장별 인민반별 인분 생산에 돌입했다”고 전했다. 양력설 휴식(1~3일) 이후 바로 퇴비 전투에 동원된 셈이다.

이어 소식통은 “새해 퇴비생산 과제는 4일부터 10일간 집중적으로 진행된다”면서 “공장 기업소 노동자 1인당 500kg, 인민반 세대당 150kg의 퇴비 과제를 10일간 수행해야 된다”고 설명했다. 예년엔 노동자 1인당 100~300kg 수준이었다.

북한은 농사를 ‘천하지 대본’이라고 선전하며 사회주의 경제 건설의 첫 자리를 차지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농사에 필요한 비료는 여전히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매년 퇴비 전투라는 명목으로 주민들에게 퇴비 생산 과제가 하달되곤 한다.

즉 1990년대 고난의 행군을 기점으로 비료공장 생산 차질과 더불어 만성적인 경제난으로 이 분야에 집중하기 시작했다. 새해를 맞으면 전당(全黨), 전군(全軍), 전민(全民)을 퇴비 생산에 동원하고 있는 것이다.

다만 문제는 지속 불거졌다. 먼저 주민들은 ‘절대 양(量)의 부족’에 매년 시달렸다. 턱없이 많은 양을 제시하자 퇴비 도둑이 기승을 부렸고, 이에 이웃 간에 얼굴을 붉히는 일도 적지 않았다.

소식통은 “코로나 비루스(바이러스) 사태로 비료 생산과 수입도 어려워지자 과제량을 늘린 것으로 보인다”면서 “결국 농사에 필요한 거름 확보는 전부 주민들 부담으로 되고 만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관련 부정부패도 비일비재했다. 일례로 농장 간부들이 주민에게 고급 담배나 술, 혹은 뒷돈을 받고 퇴비를 상납했다는 증서를 발급하곤 했었다.

그러나 올해는 분위기가 사뭇 다르다고 한다. 퇴비 과제를 영수증을 통해 보고하는 관행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는 것이다.

즉 전투가 마무리되면 도당 간부들이 확보된 인분과 거름 생산량을 직접 확인해 중앙에 보고하는 방식을 택할 예정이라고 한다.

소식통은 “그동안 형식주의, 요령주의적으로 진행하던 퇴비 전투에서 과감히 탈피하고자 하는 의지가 강해 보인다”면서 “이제는 질과 양을 보장하지 않고서는 그냥 넘어가지 않겠다는 으름장도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농장원 2021년 퇴비과제 늘었다…北 “질까지 보장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