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당국, 기관·단체 대상 현황 조사 실시… 조직별 통제 강화할 듯

소식통, “코로나 기간 재등록 사업 제대로 이뤄지지 못해… 이번엔 상당히 구체적”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8일 전기 절약에 성과를 낸 평양양말공장 사례를 소개하며 “한 W(와트)의 전기도 절약하기 위해 아글타글 애쓰는 나라를 위하는 마음”이라고 절약을 독려했다. 사진은 기사와 무관./사진=노동신문·뉴스 1

북한 사회안전성이 기관이나 기업소, 단체 등을 대상으로 재등록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코로나 봉쇄 기간 기관별 현황 파악이 제대로 이뤄지지 못한 상태여서 사회안전성이 그 어느 때보다 재등록 사업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평양시 소식통은 18일 “평양시 안전부가 사회안전성의 지시에 따라 지난 12일부터 평양시 내의 전체 기관·기업소·단체들을 대상으로 재등록을 지시했다”고 전했다. 평양시 안전부는 오는 22일까지 단체 재등록 사업을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사회안전성은 매해 연말이 되면 각 기관·기업소·단체에 대한 재등록 사업을 주관하는데 이와 관련된 실질적인 조사와 행정처리는 인민위원회가 집행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모든 기관과 기업소, 단체들은 관할 구역의 인민위원회를 통해 기관 재등록을 신청하는데 각 기관의 재등록 신청서는 시인민위원회에서 취합한다.

지역별로 기관·기업소·단체 재등록 신청서가 취합되면 이후 사회안전성과 내각이 관련 문서를 공유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북한 당국은 이러한 재등록 과정을 통해 기관·기업소·단체들의 명칭이 달라지지 않았는지, 정원은 몇 명이고 관리 기구는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등을 검토한다.

또한 각 기업소와 단체들이 진행하고 있는 사업들을 살펴보면서 이것이 당국의 정책 기조와 부합하는지를 분석하고 이들의 활동을 통제하기도 한다.

소식통은 “코로나 4년을 겪으면서 제대로 된 재등록 사업을 거의 하지 못한 상태”라며 “때문에 올해는 기관 현황 조사가 구체적으로 이뤄지는 등 재등록 사업에 각 단체들이 더욱 힘을 쓰고 있다”고 말했다.

재등록 신청서를 검토해야 하는 단체가 많다보니 각 인민위원회는 정해진 기한 내에 행정처리를 마치기 위해 일시적으로 필사원(기록원)들을 동원한 것으로도 전해졌다.

소식통은 “평양시 내에 있는 각 인민위원회가 공장기업소와 인민반, 여맹조직 등에서 정자로 글을 잘 쓰는 여성들과 컴퓨터를 잘 사용하는 대학 졸업생들을 불러들여 재등록 사업을 빨리 진행하도록 다그치고 있다”고 말했다.

필사원들은 오전 7시부터 밤 11시까지 재등록 사업 행정처리를 진행하고 있으며 인민위원회는 하루 3끼 식사와 야식까지 제공한다는 전언이다.

소식통에 따르면 필사원들을 동원한 인민위원회는 필사원들을 모아 놓고 “국가적인 사업인 만큼 실수가 없어야 한다”고 주문하면서 기관 관련 모든 사항은 ‘기밀’이라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각 인민위원회는 필사원들이 기업소와 단체의 현황 및 사업 실태가 기록된 재등록 신청서를 취합하다보니 각 기관의 기밀 사항이 필사원들을 통해 외부로 유출되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편 기관과 기업소, 단체들 중 상부 기관과 상의 없이 단체명이나 규정을 자체적으로 변경한 기관들은 재등록 사업을 통해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까 노심초사하고 있다.

소식통은 “몇 년 만에 재등록 사업이 제대로 이뤄지는 것이어서 혹시나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까 걱정하는 분위기”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