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해상 국경선’ 언급 후 레이더 감시 강화 명령 하달

총참모부, 동해 1전대·서해 8전대 작전부에 지시…해상 경계근무 함선과의 협동작전 체계 구축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14일 오전 해군에 배치될 신형 지상대해상미사일 ‘바다수리-6형’ 검수사격을 지도했다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보도했다. /사진=노동신문·뉴스1

북한군이 동·서해상 레이더 감시를 강화하고 해상 경계근무 함선과의 협동작전 체계를 구축하라는 내용의 명령을 동·서해 최전방 해군 부대에 하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4일 데일리NK 북한 내부 군 소식통은 “지난달 26일 동해 1전대, 서해 8전대 작전부에 동기훈련 마감 달인 3월 한 달간 해상 레이더 감시 임무를 구체적으로 수립하고 해상 경계근무 함선들과의 협동작전 체계를 구축해 민첩성과 전투 정황 처리 능력을 끌어올리라는 내용의 총참모부 명령이 하달됐다”고 전했다.

앞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지난달 14일 신형 대함미사일 검수사격 시험을 지도하는 자리에서 서해 북방한계선(NLL)에 대해 ‘국제법적 근거나 합법적 명분도 없는 유령선(線)’이라며 이를 무시하고 연평도와 백령도 북쪽으로 이른바 ‘해상 국경선’을 그어 군사적 대비 태세를 강화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이번 총참모부의 명령은 이와 연관된 해군 전략·전술 강화의 일환으로 풀이된다.

이와 관련해 소식통은 “해군에서는 1호(김 위원장) 말씀 이후 해상 분계선이라고 쓰던 군사 용어를 해상 국경선으로 모두 바꾸고 해군사령부와 동서함대 해도(海道) 표기도 수정하는 작업을 하고 있는 중”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이번 총참모부 명령은 이례적으로 무선통신망을 통해 내려졌다. 평시에는 주로 유선이나 기통수를 통한 서류 전달 등의 방식으로 명령이 내려지곤 하는데, 전시 등 유사시에나 쓰는 무선통신망을 활용했다는 것이다.

이는 일상적으로도 전투 준비 태세를 잘 갖추고 있는지, 유사시 명령 수발 체계가 잘 갖춰져 있는지를 점검하려는 의도로 보인다고 소식통은 설명했다.

소식통은 “1·8전대에서는 이번 명령에 따라 3월 한 달간 해상 레이더 감시 업무를 더 중심에 두고 교대근무를 2시간에서 1시간으로 단축하도록 했다”며 “근무 시간 내내 레이더 화면을 주시해야 하는 근무 인원들의 집중력 하락을 고려한 조치”라고 전했다.

아울러 1·8전대는 이달 해상 경계근무 함선들과의 협동작전 체계 가동 실전훈련에도 매진한다는 방침으로 알려졌다.

해상 레이더망에 수상한 물체가 포착되면 1·8전대 작전부가 무선통신망으로 즉각 해상 경계근무 함선들에 알리고, 해상 경계근무 함선들은 알림을 받은 즉시 출동하는 식의 모의훈련을 집중적으로 진행한다는 얘기다.

소식통은 “총참모부는 3월 한 달간 수시로 전시 정황을 주는 식으로 이 협동작전 체계를 검열하고 강평(평가)도 진행하겠다는 것을 이번 명령에 포함해 내려보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소식통은 “총참모부는 1·8전대 작전부가 레이더망을 통해 정황을 제대로 포착하고 해상 경계근무 함선들과의 협동작전을 기민하게 벌여야 적들의 해상 국경선 침범은 물론 불순분자들의 해상 탈북에 대해서도 단호히 대처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