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외경제성, 중고 선박 구매 지시… “해로 더 많이 개척해야“

각 도 무역국 산하 무역회사들에 활동 방안 담은 문건 올려보내라 요구…무역회사들은 '난색'

북한 평안북도 신의주 압록강변에 쌓여있는 석탄과 운반선의 모습. 2019년 10월 촬영. /사진=데일리NK

북한 내각 대외경제성이 앞으로 더욱 활발해질 무역 활동과 관련해 운송 해로(海路)를 더 많이 개척할 데 대한 지시를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함경북도 소식통은 10일 데일리NK에 “대외경제성은 지난달 말 중국과 러시아 등 외국과의 무역 활동에서 바다 운송이 기본이니 각 도 무역국 산하 무역회사들이 운송 해로를 많이 개척해야 한다면서 11월 말까지 활동 방안을 담은 문서를 제출하라고 지시했다”고 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대외경제성은 구체적으로 이번 지시에서 무역회사들이 선박을 구하는 문제가 시급하다면서 중국 등지에서 돈을 주고 중고 선박을 구해오든지 아니면 요구하는 물자나 광물을 주고서라도 구해올 방법을 찾으라고 주문했다고 한다.

이어 해외 무역업자들과 연계해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자세히 설명한 문서를 일단 11월 초까지 올려 중앙의 비준을 받도록 하고, 문서가 통과되지 못하면 문제점을 찾아내 다시 실리적이고 실천할 수 있는 내용을 담아 문서를 재작성해 11월 중순까지 올려보내라고 요구했다.

소식통은 “대외경제성은 11월 말까지는 다 비준을 받고 이후 실질적으로 해외 대방(무역업자)들과 협약을 맺어 내년 음력설부터 태양절(4월 15일)까지 대대적으로 중고 선박을 구해 국가의 무역 지시를 수행할 수 있도록 완벽한 준비를 끝내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전했다.

특히 대외경제성은 무역회사들이 중고 선박들을 사들이는 과정이 노출돼 국가적 차원에서 문제가 되는 등 여러 논란에 얽혀들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안전하게 일을 처리할 것을 당부했다고 한다.

그러면서 대외경제성은 중고 선박들을 구한 후 대외적으로 실체가 없는 회사를 단기로 만들어 거래하라는 내부 비밀 지시도 내렸다. 이른바 ‘페이퍼컴퍼니’를 통해 외화를 확보하라는 지시를 내린 셈이다.

다만 각 도 무역국 산하 무역회사들 속에서는 지시를 집행하기에는 시간이 너무 없다며 과연 가능한 일인지 모르겠다고 토로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는 전언이다.

해외 무역업자 물색, 선박 알선, 해외 무역업자가 보내온 중고 선박 자료와 사진 검토 및 확인, 현장답사, 요구되는 비용 선정, 무역수출지표 확정 등 단계별로 처리해야 하는 일만 해도 3개월은 걸린다면서 한 달도 안 되는 사이에 뚝딱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라며 고개를 젓고 있다는 것이다.

소식통은 “중고 선박들을 들여와 남포항이나 송림항에 정박시켜서 내년 초부터는 아무 때나 국가무역에 동원할 수 있게 준비해야 한다는 것이 대외경제성의 지시인데, 무역회사들에서는 대부분 시간상으로 불가능하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