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호 통일부 장관 “종전선언 절대 추진 않는다 약속”

취임 후 첫 대외 일정으로 납북자·억류자·국군포로 단체 대표 및 가족 면담

김영호 통일부 장관이 3일 오후 납북자·억류자·국군포로 관련 단체장 및 가족과 면담하고 있다. /사진=통일부 제공

김영호 통일부 장관은 3일 “윤석열 정부는 종전선언을 절대로 추진하지 않는다고 약속한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이날 오후 첫 대외 일정으로 납북자·억류자·국군포로 단체 대표와 가족을 면담한 자리에서 “종전선언이 이뤄지면 전시 납북자, 국군포로 문제는 묻히게 된다”며 “종전선언은 그 여건이 조성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김 장관은 납북자의 존재를 부인하고 억류자의 생사도 확인해주지 않는 북한의 행태를 지적하면서 국제사회와의 연대를 통해 대북 압박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이어 그는 “통일부는 조직개편의 일환으로서 납북자 대책반을 통일부 장관 직속으로 설치하고 지속적으로, 체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김 장관은 취임식에서도 “이산가족·납북자·억류자·국군포로 문제는 분단으로 인한 인도적 문제이기도 하지만 북한 당국이 우리 국민에게 가하는 인권 문제이기도 하다”며 적극적인 해법 모색 의지를 드러낸 바 있다.

이와 관련해 통일부는 남북대화와 교류·협력 분야 위주로 인력을 줄이고 납북자·국군포로·억류자를 담당하는 과장급 납북자 대책반을 장관 직속으로 신설하는 등의 조직개편을 진행 중이다.

이날 면담에는 억류자 김정욱 선교사의 형 김정삼 씨와 박선영 사단법인 물망초 이사장, 이미일 6.25전쟁납북인사가족협의회 명예이사장, 이성희 6.25전쟁납북인사가족협의회 이사장, 최성룡 전후납북자피해가족연합회 이사장 등 5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통일부가 납북자·억류자·국군포로 문제 해결 의지를 보인 데 사의를 표하고, 보다 많은 관심을 기울여줄 것을 요청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