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약범죄방지법 제정 후 첫 검열…국가과학원 등 연구기관이 타깃

아편, 마약, 빙두
함경북도 청진 라남제약공장에서 생산한 아편가루. /사진=데일리NK

북한이 마약범죄방지법을 제정한 뒤 마약 제조에 관여할 수 있는 단위, 특히 국가과학원과 그 분원들에 대한 검열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평양 소식통은 16일 데일리NK에 “7월 초 열린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전원회의에서 마약범죄방지법이 채택된 뒤 정부가 이달 초순부터 마약 제조에 관여할 수 있는 특정 단위들을 부분적으로 찍어 검열을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이는 불시 검열이 아니라 마약범죄방지법을 제정하고 난 뒤 실제 시행단계에서의 첫 검열로, 북한은 국가과학원과 과학원 평성분원·함흥분원 등 특정 연구기관들에 대해 검열을 지시했다.

소식통은 “이번 검열은 마약을 완전히 뿌리 뽑겠다는 국가의 의지에 따라 국가보위성과 단위별 보위부, 안전부가 협동해 진행한다는 원칙”이라며 “앞으로 3개월간 진행될 예정으로 돼 있어 검열 받는 단위들은 모두 가슴을 졸이며 임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북한은 실험공장에서 사용하는 화학제품 중 마약 생산의 주요 원료인 시안벤질린을 불법 유출해 판매하거나 유통한 이들을 모두 다 잡아들인다는 원칙을 세우고 있어 마약 제조에 쓰이는 물질들을 다루고 있는 국가과학원의 과학자, 연구사들도 바짝 긴장하고 있다는 전언이다.

현재 과학연구기관 종사자들은 대부분이 마약과 관련 있어 검열에 걸려들지 않을 사람이 거의 없을 것이라 보고 있는데, 검열기관이 이를 얼마나 엄격하게 또는 관대하게 볼지에 따라 처벌 정도가 정해질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한다.

이런 가운데 현재 감기약도 부족한 조건에서 마약으로 병 치료를 하던 주민들은 “마약을 만병통치약처럼 쓰도록 내버려 둔 게 국가”라면서 비난의 목소리를 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 소식통은 “주민들은 거의 30여 년을 마약으로 버텨왔는데 이마저도 막히면 무엇으로 병을 극복해야 하느냐고 불만하고 있다”며 “코로나로 중국약이 유통되지 못하면서 마약이 일반적인 감기약처럼 돼버려 공공연하게 거래되고 있고, 심지어 법 기관에서도 마약을 국경으로 나르는 정도로 크게 장사하지 않는 한 큰일로 여기지 않고 있는 형편인데 국가만 문젯거리로 삼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고 했다.

한편 이번 연구기관에 대한 검열이 끝남과 동시에 순천제약공장, 흥남제약공장 등 생산 단위와 화학제품 자재 상사들에 대한 검열도 진행될 것이라는 포치도 내려졌다고 소식통은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