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휘관 임무 능력 평가하라”…북한, 늙은 軍간부 교체하나?

정치 일군, 대상서 제외돼...소식통 "젊은 정치지도원, 노회한 지휘관 지도에 어려움 느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7월 24~27일 평양 4·25문화회관에서 제1차 조선인민군 지휘관·정치일꾼 강습회를 주재했다고 같은달 30일 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보도했다. /사진=노동신문·뉴스1

북한 당국이 최근 대대적인 군사 지휘관 세대교체를 위해 능력 평가 작업에 돌입한 것으로 전해졌다.

12일 데일리NK 북한 내부 군 소식통에 따르면, 지난 9일 총정치국 간부국에서 각 군단, 사령부 ‘행정 간부부(인사 담당)’에 중대, 대대급 이상 부대 지휘관들의 ‘군사임무수행 능력평가 보고서’를 9월 9일(공화국 창건일)까지 제출하라는 지시를 하달했다.

일단 표면상으로는 지난달 말 열린 제1차 전군 지휘관‧정치일꾼 강습회 후속 조치로 읽힌다. 당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적한 ‘능숙한 작풍’과 ‘완강한 전투적 기질’ 수준을 평가하려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하지만 특이하게 정치일꾼의 간부 사업을 다루는 ‘정치 간부부’에는 이 같은 지시가 하달되지 않았다고 한다. 즉, 군 핵심 간부 중 정치지도원은 이번 평가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고 군사 지휘관들만 들어간 셈이다.

이에 따라 내부에서는 ‘늙고 자리만 차지하는 지휘관을 쳐내기 위한 수순을 밟고 있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능력 판단’ 명목을 내걸었지만, 실제로는 세대교체를 위한 사전 정지 작업이 아니냐는 것이다.

소식통은 “정치 일군(일꾼)은 이미 젊은 사람으로 교체됐지만, 군사 지휘관 등 행정 일군은 전반적으로 바뀌지 않았다”면서 “이런 상황이라면 정치 일군이 일을 하기 힘들다고 판단한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정치 일군은 다 햇내기들인데, 지휘관은 어렸을 적부터 군사 복무했던 사람들이라 다들 나이가 많고 텃세도 심하다”면서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당(黨) 사업을 할 수 있겠나. 이게 바로 당에서 간부 사업에 나설 수밖에 없는 이유다”고 덧붙여 설명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7월 24~27일 평양 4·25문화회관에서 제1차 조선인민군 지휘관·정치일꾼 강습회를 주재했다고 같은달 30일 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보도했다. /사진=노동신문·뉴스1

이에 따라 현지에서는 “(군사 지휘관) 평가 기준을 높여, (능력 부족에 대해) 어떻게든 꼬투리를 잡아야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이는 당의 의도를 관철하기 위해 최대한 많은 군사 지휘관들을 인사 대상에 포함시켜야 한다는 논리다.

이 같은 분위기를 파악한 지휘관들 사이에서는 “충직한 나를 어떻게 짧은 사업 실적으로만 평가할 수 있느냐”는 불만의 목소리가 높다.

또한 “아무리 나이가 들어도 실력 있는 사람들이 많다” “대대적 간부 사업을 한다는 것은 군에 치명적인 손해를 가져다 줄 것”이라고 당의 정책에 직접 반발하는 지휘관도 적지 않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하지만 북한 당국의 의지는 꺾이지 않고 있다고 한다. 오히려 “퇴역한 군 장령 대우를 낮춰라”라는 식으로 대처하고 있다고 소식통은 소개했다.

소식통은 “선군(先軍)시대에는 부대 장령이 해당 분야의 연구원으로 활동하는 등 우대해줬지만 지금은 전혀 그런 분위기가 아니다”면서 “방침 대상자(김 위원장 특별 지정자)를 제외한 나머지는 일반 군관 제대처럼 처리하라는 식으로 등한시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