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신형 장거리 순항미사일 시험 발사…적대 세력 억제 수단”

북한 조선중앙통신이 13일 순항미사일 시험 발사에 성공했다고 보도했다. /사진=조선중앙통신 홈페이지 캡처

북한이 신형 장거리 순항미사일을 성공적으로 시험 발사했다고 13일 밝혔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국방과학원은 9월 11일과 12일 새로 개발한 신형장거리 순항미사일 시험 발사를 성공적으로 진행했다”며 “발사된 장거리 순항 미사일들은 우리 국가의 영토와 영해 상공에 설정된 타원 및 8자형 비행궤도를 따라 7580초를 비행하여 1500㎞ 계선의 표적을 명중했다”고 전했다.

통신은 이어 “지난 2년간 과학적이며 믿음직한 무기체계 개발공정에 따라 추진돼왔다”며 “이 과정에 세부적인 부분시험들과 수십 차례의 발동기 지상 분출시험, 각이한 비행시험, 조종유도시험, 전투부위력시험 등을 성과적으로 마쳤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통신은 “이 무기 체계의 개발은 우리 국가의 안전을 더욱 억척같이 보장하고 적대적인 세력들의 반공화국 군사적 준동을 강력하게 제압하는 또 하나의 효과적인 억제 수단을 보유한다는 전략적 의의를 가진다”고 평가했다.

순항미사일은 탄도미사일과 달리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의 대북결의를 위반하지 않는다. 북한이 안보리 대북결의를 위반하지 않은 선에서 저강도 무력시위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통신은 “(장거리 순항 미사일은) 당 제8차 대회가 제시한 국방과학발전 및 무기체계 개발 5개년 계획 중점목표달성에서 커다란 의의를 가지는 전략무기”라면서 “당 중앙의 특별한 관심 속에 중핵적인 사업으로 완강히 추진되어 왔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이 특별히 관심을 가지고 추진한 사업에 대한 성과와 의미를 강조해 내부결속력을 높이려는 의도로 보인다.

다만, 이번 시험 발사는 정치국 상무위원인 박정천 당 비서와 김정식 당 군수공업부 부부장, 전일호 국방과학원 당비서 등 북한의 국방과학부문의 지도 간부들과 과학자들이 참가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시험 발사에 참관하지 않았다.

그러나 김 위원장은 박정천 비서를 통해 개발에 참여한 사람들에게 노고를 치하하는 말을 전했다.

통신은 박 비서가 “당중앙위원회의 위임에 따라 장거리 순항미사일의 성공적인 개발을 이루어낸 국방과학자들과 군수노동계급에게 열렬한 축하와 감사를 전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국방과학 부문에서 나라의 방위력·전쟁억제력을 강화하기 위한 사업에 더욱 매진 분투하여 당 제8차 대회가 제시한 웅대하고 전망적인 전쟁억제력 목표 달성에서 계속되는 성과들을 쟁취해나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북한은 지난 1월과 3월에도 순항미사일을 발사한 바 있다.

한편, 본지는 지난 8월 김 국무위원장이 전략군에 ‘임의의 시각에 즉시 시험(실험) 발사를 진행할 수 있도록 준비하라’는 명령을 하달했으며 신형 미사일도 선보일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김정은, 전략군에 ‘특별명령’… “언제든 시험발사 가능토록 준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