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당국, 적들의 책동 악랄해졌다며 국경 경계태세 강화 지시

국가보위성, “국경경비대가 탈북·밀수에 동조했다가는 이유막록 즉각 해임·철직” 경고하기도

평안북도 압록강변의 북한군 초소. /사진=데일리NK

북한 당국이 최근 국경 경비를 강화하라는 지시를 하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면서 국경 경계태세를 강화해야 하는 이유를 ‘첨예화되고 있는 국제정세 때문’이라고 밝혔다.

함경북도 소식통은 27일 데일리NK에 “국가보위성이 지난 21일 국경에 주둔하고 있는 국경경비대 지휘관들을 모아 놓고 국경 경계태세를 그 어느 때보다 강화할데 대한 특별 지시문을 하달했다”고 전했다.

국가보위성은 강연자들은 이 자리에서 한반도를 둘러싼 국제정세를 분석하며 “우리 공화국을 고립·질식 시키고 우리 사회주의 위업을 압살하려는 제국주의자들과 반동들의 책동이 전례없이 악랄해지고 있는 만큼 그 어느 때보다 국경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경 경계태세를 강화해야 하는 이유가 대외 정세 긴장에 있다며 책임을 외부로 돌리고 있는 셈이다.

특히 국가보위성은 연말연시를 계기로 국경 경비를 강화하면서 동시에 국경경비대의 비정상적 행위를 감시하기 위해 특별 소조를 파견할 계획임을 밝히기도 했다.

국가보위성이 이날 하달한 특별 지시문에는 일부 국경경비대 지휘관들과 경비대원들이 주민들의 탈북과 밀수 행위에 동조하면서 불법이 자행되고 있다는 비판도 담겼다.

그러면서 국경경비대 지휘관과 대원들의 불법 행위가 포착될 경우 그가 누구든 이유를 막론하고 즉각 법적으로 처리될 것이라고 강하게 경고했다.

즉, 국경경비대 군인들이 주민들의 반동 행위를 묵과할 경우 과감하게 제대시키고 사회주의 국경전초선의 초병으로 자격을 미달한 자로 낙인을 찍어 사회적·행정적 처벌까지 하겠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국가보위성은 국경경비대가 탈북이나 밀수 등의 행위를 제대로 감시하지 못한 사실이 확인될 경우 초소 인원을 전원 교체하고 해당 지휘관과 정치일꾼, 보위일꾼까지 연대적 책임을 물어 해임철직 시킬 것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국가보위성은 북한 내에서 벌어지는 불법 행위 뿐만 아니라 중국에서 행해지는 반국가적 행위에 대해서도 철저히 감시하고 세세하게 상부에 보고해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해당 지시문에는 ‘국경경비대가 인민들의 비법(불법) 행위 뿐만 아니라 중국쪽에서 벌어지는 일들도 절대 소홀히 하면 안된다’며 ‘중국 국경쪽에서 조선쪽을 향해 감시하거나 한 곳에 오래 머무르는 대상이 있다면 차림새까지 낱낱이 관찰해 특별 소조에 보고하는 체계를 세워야 한다’는 주문도 있었다.

국가보위성 강연자는 “중국 쪽에서 들려오는 바늘 떨어지는 작은 소리를 무시했다가 위험천만한 사건이 발생할 수도 있다”며 “형제국가라고 중국을 눈감아줘서는 안된다”는 말도 했다.

소식통은 “국가보위성 특별 소조가 국경에서 이뤄지는 모든 경계 근무 태세를 점검하겠다고 밝힌 만큼 당분간 연선 분위기가 압록강처럼 얼어붙게 생겼다”고 한탄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