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회사 간부 3명 처형…국가중심 무역 흔들릴까 ‘공포’ 조장

당자금 과제 달성 못한 것이 발단으로 전해졌지만 내부선 '다른 이유 있을 것' 뒷말 무성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공개한 평양시 전경. /사진=노동신문·뉴스1

지난달 평양에서 무역회사 간부 3명이 처형된 것으로 뒤늦게 전해졌다. 당에 납부해야 할 자금을 개인적으로 유용했다는 이유였지만 사실상 국가에서 허가하지 않은 개인 밀수 근절을 위한 본보기 처형이었다는 뒷말이 무성했다는 후문이다.

3일 데일리NK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지난달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러시아 방문 전 평양에서 무역회사 간부 3명에 대한 처형이 집행됐다.

발단은 이들이 당자금 과제를 달성하지 못했다는 것이었다. 여러 차례의 독촉에도 이들이 당자금을 내지 않자 결국 검찰소가 나서서 이들을 조사하고 자택을 수색했는데, 이들 모두의 집에서 대량의 금과 외화가 발견되면서 크게 문제시됐다.

북한 당국은 ‘나라가 이렇게 어려운 때에 국가가 허가한 무역 활동을 하면서 제 주머니 챙길 생각만 했다’, ‘나랏돈을 떼먹었다’, ‘나라를 위해 일해야 할 일꾼들이 자기 주머니만 챙기니 경제가 더 어려워진다’고 지적하면서 처형을 집행했다는 전언이다.

그러나 무역일꾼들 사이에서는 ‘당에서 명령받고 일하는 일꾼들 집에 그 정도 돈이 없는 사람이 누가 있겠냐’면서 당자금을 과제를 수행하지 못한 죄는 명목일 뿐 실질적으로는 다른 이유로 이들이 처형됐을 것이라는 소문이 자자했다고 한다.

당국도 무역회사 간부들이 개인 자산을 어느 정도 보유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면서 이를 묵인해왔기 때문에 이들이 단지 집에 금이나 외화를 보유하고 있었다는 것만으로 처형되진 않을 것이라는 말이 나왔다는 것이다.

그래서인지 일부 무역일꾼들은 이들이 국가가 허가한 수입품 이외에 다른 물건들을 끼워 들여온 게 문제가 된 것 아니냐는 추측을 하기도 했다는 게 소식통의 이야기다.

북한 당국은 코로나19 대유행을 계기로 국경을 봉쇄하면서 밀수를 금지하고 국가중심의 통제 무역을 지속하고 있다. 지난해 2월 진행된 최고인민회의 제14기 제6차 회의에서 당시 김덕훈 내각 총리는 “대외 경제 부문에서 국가의 유일 무역 제도를 환원 복구하기 위한 사업을 계속 추진하겠다”며 중앙집권적 무역 통제 방침을 공개적으로 밝히기도 했다.

북중 교역량이 코로나19 이전 수준만큼 확대된 현재까지도 북한은 밀수를 통제하면서 국가가 허가한 물품 이외의 수출입을 엄격히 금지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이번 사건으로 국내외에서 활동하는 북한 무역회사 일꾼들은 바짝 긴장한 상태로 전해졌다.

소식통은 “무역일꾼들은 ‘무역하는 사람 중에 개인적으로 팔 물건을 안 끼워 오는 사람이 어디 있겠냐’고 말하면서도 ‘사실 이건 시범껨(본보기 처벌)’이라며 다들 긴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처형된 무역회사 간부들의 재산은 모두 국가에 몰수됐고, 그 가족들은 지방으로 추방당한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