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서 여전히 ‘공개처형’ 이뤄져…공포감에 떠는 주민들

9월에 불법 의약품 제조로 강원도 의사 공개처형, 7월에는 부정부패 중대장 총살형

/그래픽=데일리NK

최근 북한에서 공개처형이 지속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북한이 지난해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집권 10년 총화를 위해 성과를 내는 데 집중했다면 올해는 강력한 통제력을 기반으로 최고지도자와 당에 대한 충성도를 높이는 데 초점을 두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7일 데일리NK 북한 강원도 소식통에 따르면 지난 9월 말 강원도 원산시에서 50대 남성 A씨가 이웃과 동료들 앞에서 공개처형됐다.

의사인 A씨는 의약품이 부족하자 중국산 원료를 구해 자신이 직접 제조한 페니실린, 마이신 등 항생제를 환자들에게 처방했는데, 이렇게 불법으로 제조한 약을 대량으로 만들어 판매하면서 상당한 이득을 취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의약품이 부족한 북한에서는 개인이 생산원료를 구해 약품을 제조해서 판매하거나 허가받지 않은 중국산 약을 밀매해 유통시키는 일이 일반적이었다. 하지만 지난 5월 북한 당국이 내부의 코로나 확진자 발생 사실을 처음으로 공개하고 최대비상방역체계를 가동한 이후 의약품 불법 제조나 밀매는 강하게 단속됐다.

특히 당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어려운 세대에 보내달라면서 자신이 보유하고 있던 상비약을 내놓고 비상협의회를 소집해 의약품 사재기 및 불법 유통 등을 질타하면서 의약품 불법 제조와 유통에 대한 단속이 강화됐다.

A씨의 경우 이전에도 불법 의약품을 판매한 사실이 드러나 처벌을 받았으나 이번에 또다시 적발되면서 최고형에 처해진 것으로 전해졌다.

의약품 불법 제조와 유통은 민간에서 일상적으로 이뤄져 왔던 행위이기 때문에 이를 참관한 주민들은 ‘과거가 어찌 됐든 지금 당에서 내려오는 법을 따르지 않으면 이제는 무조건 최고형을 받는다’면서 공포심과 두려움을 표했다는 후문이다.

이런 가운데 군대에서도 공개처형이 심심치 않게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함경북도 소식통에 따르면 지난 7월 함경북도 경성군 소재 호위국 소속 한 여단의 40대 중대장 B씨가 개인 주택 건설에 병력을 동원하고 뇌물을 수수했다는 등의 이유로 부대원들 앞에서 총살형에 처해졌다.

호위국은 북한 최고지도자와 직계가족에 대한 특별 경호를 담당하는 부대로, 해당 여단은 경성군에 있는 김 위원장의 특각(별장) 호위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B씨는 특각으로 연결되는 1호 도로(김정은 전용도로) 경계 업무 지휘를 맡고 있었는데 자신이 데리고 있던 병력을 자신의 집을 짓는 공사에 동원하거나 이들에게 뇌물을 요구해왔다고 한다. 또 뇌물을 제공한 부하에게는 출장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게 도와주고 임의로 휴가를 주는 등 비리를 저지른 것으로 조사됐다.

실제 B씨 공개처형 현장에서 한 군 간부는 “수뇌부 호위에 심대한 타격을 주는 일이 일어났다”며 “중대장의 부정부패로 인해 군대의 기강이 와해됐다”고 설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공개처형 이후 해당 중대는 완전히 해산됐으며 새로운 병력이 특각 연결 1호 도로 호위 업무를 맡게 됐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북한은 공개처형으로 공포 분위기를 조성함으로써 주민들에게 당국의 지시와 명령에 반드시 따라야 한다는 메시지를 주고 있다. 최근에는 경제난으로 불만을 표출하는 주민들을 다잡기 위해 공개재판이나 처형 등을 지속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소식통은 “지난해에는 원수님(김 위원장) 영도 10년을 맞아 성과를 내기 위해 다그쳤다면 이제는 당의 포치에 따르지 않으면 어떤 사람이든 처형될 수 있다는 두려움을 심어줘서 국가에 대한 원망이 나오지 않게 하려는 것 같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