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우크라이나 동부 러시아 점령지에 노동자 송출 준비 중

소식통 "800~1000명 정도 모집…11월 초 30~60명 정도로 인원 나눠서 내보낼 계획"

우크라이나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 중심에서 북서쪽으로 50Km 떨어진 보로디안카의 파괴된 도심 아파트. 사진은 기사와 무관. /사진=연합

북한이 러시아가 점령한 우크라이나 동부 지역 재건 사업에 파견할 노동자 선발을 마쳤으며 11월 초 송출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 내부 소식통은 17일 데일리NK에 “로씨야(러시아) 점령지역 재건 사업에 파견할 노동자 선발 작업은 3개월 전인 7월부터 수도(평양)과 지방에서 진행됐다”며 “800~1000명 정도 모집은 해놓은 상태”라고 전했다.

앞서 본보는 지난 8월 북한이 러시아에 체류하고 있는 북한 노동자들 가운데 일부를 돈바스 지역에 파견할 계획이며, 국내에서도 파견 인원을 차출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관련 기사 바로가기: 北, 돈바스 지역 노동자 투입에 적극 화답…선발 작업도 완료)

실제 소식통은 “선발된 인원들은 소수로 30~60명 정도를 한패(조)로 여러 번 꺾어서(나눠서) 나갈 예정”이라며 “정확한 시기는 정해지지 않았지만, 11월 초에 새로운 인원들을 선발하면서 현재 뽑은 성원들을 내보내려는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전황을 유심히 살피며 파견 시기를 저울질하던 북한이 오는 11월 초순께 인력을 송출하기 위해 준비 중이며, 내부적으로 2차 파견 노동자 선발도 예정하고 있다는 것이다.

송출 경로로는 북부 나선시에서 기차로 가는 방안이나 평양 순안국제공항에서 고려항공 여객기로 한 번에 블라디보스토크로 가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으며, 중국 베이징을 경유해 모스크바나 상트페테르부르크로 가는 방안도 논의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소식통은 “중국은 자기네 나라 땅에 발을 내딛는 것도 아니고 경유만 하고 가기 때문에 모르는 체해주기로 했다”면서 “조중로(북·중·러)는 로씨야 점령지역에 우리(북한) 노동자들이 나가는 것은 제재 위반 아니라는 데 서로 동의했다”고 말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그는 “베이징 경유 후에 러시아로 들어가는 것과 블라디보스토크로 가는 것이 경비가 비슷해 블라디보스토크를 통해 내보내는 방안을 주로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지난 2017년 12월 채택한 대북 제재 결의 제2397호를 통해 북한 노동자의 해외 파견을 금지하고 있다. 북한이 이 같은 국제사회의 제재를 회피하기 위해 다양한 경로를 고민하고 있으며, 현재는 직접 러시아로 노동자를 송출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 중이라는 게 소식통의 이야기다.

북한이 노동자들을 한꺼번에 파견하지 않고 여러 번 나눠서 송출하려는 이유 역시 대북 제재를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한편, 러시아 점령지역 파견 노동자 선발은 중앙당 경제부 관리하에 진행된 것으로 전해졌다.

소식통은 “해외 파견 노동자 선발과 파견은 원수님(김정은) 직할 권한이었는데 지난 2021년 중앙당 경제부가 대외 선발, 파견에 관한 당적 권한을 가진 부서로 위임됐다”며 “경제부는 뽄트(정원, 추천권)를 조성해 책임 기관에 하달하고 명단으로 올라온 대상들을 선별, 관리해 파견까지 담당하며 내각 성과 지방당들은 모두 중앙(경제부)의 지시에 따라 집행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소식통은 “이번에 (러시아 점령지역 파견에) 지원한 사람은 지방 사람이 태반”이라며 “지방 사람들은 이래도 저래도 죽을 판에는 나가서 계획분을 물면서도 딸라(달러) 한 장 집어 보고 죽자는 마음에서 지원한 것”이라고 말했다.

경제난에 신음하는 지방의 주민들은 생명의 위협과 과도한 상납금(충성 자금)을 무릅쓰더라도 해외에 나가 돈을 벌겠다는 각오로 지원에 나섰다는 것이다. 반면, 수도 평양 등 대도시 사람들은 아무리 점령지라 하더라도 분쟁지역이기 때문에 목숨이 위태로울 수 있다면서 대부분 지원을 꺼렸다고 소식통은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