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경북도, 김일성 사망일 맞아 주민 식량 공급 토의·결정

"7월에 가장 중요하게 생각할 것은 김일성의 유훈 관철"…식량 공급 대상 재등록사업 진행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021년 7월 8일 김일성 주석 27주기를 맞아 추모 분위기를 고조하고 있는 각지 소식을 전했다. 사진은 만수대언덕에 꽃바구니를 진정하고 있는 북한 주민들의 모습. /사진=노동신문·뉴스1

북한 함경북도 당위원회가 김일성 사망일(7월 8일)을 맞아 주민들에 대한 식량 공급을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함경북도 소식통은 4일 데일리NK에 “함경북도는 지난달 중순 도당 일꾼들의 토요학습 끝에 수령님(김일성) 서거일을 맞으며 오로지 인민들의 행복을 위해 한평생을 바쳐오신 수령님의 유훈 관철로 서거 당일과 며칠만이라도 도내 주민들에게 식량을 배급할 데 대한 문제를 토의, 결정했다”고 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당시 함경북도 당위원회는 7월에 가장 중요하게 생각할 것은 김일성의 유훈 관철이라면서 주민들에게 단 며칠 간의 식사라도 해결할 수 있도록 식량을 공급하고, 이를 위해 선행돼야 할 사업들을 빠르게 다그치도록 지시했다.

이와 관련해서는 우선 도내 시·군의 식량판매소들에 식량 공급 대상들을 재등록하는 사업을 6월 말까지 끝내라는 지시가 내려졌다는 전언이다.

소식통은 “도당은 지금 배급을 안 주지만 그 체계와 법이 달라진 것은 없는데 행정기관들이 식량 공급 대상 등록사업을 아예 하지 않고 공급이 제기되면 옛날 대장을 놓고 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이 같은 지시를 내렸다”고 말했다.

1년에 몇 번 주요명절에 며칠 분량의 식량만을 공급하고 더욱이 주로 인민반 또는 직장에서 공급이 이뤄지다 보니 행정기관이 관련 문건을 제대로 갖춰 놓고 있지 못하다면서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는 것이다.

소식통은 “특히 도당은 청진, 길주, 무산, 회령 등 일부 시·군의 식량 공급 대상 변동 장악사업이 제대로 안 되고 있다고 심각히 지적하면서 도에서 이 지역에만 특별히 일꾼들을 파견해 사업을 도와주도록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이런 가운데 식량판매소에서는 식량 공급을 앞두고 식량정지증명서(학생), 근무확인서 또는 부양확인서(어른)를 제출해야 한다고 써 붙이고 인민반 회람을 통해서도 이를 공지하고 있다.

한편 소식통은 “도당은 이번 공급 사업은 시·군들에서 수단과 방법을 다해 각기 자체의 힘으로 보장해야 하며, 8일 전까지 무조건 공급에 들어가야 한다는 것을 여러 차례 강조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