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세 “北, 핵실험 단념하고 국제사회와 협력하는 길로 나와야”

외신기자클럽 초청 간담회서 "언제든 핵실험 해도 놀랍지 않은 상황"…국제사회 단합 강조

권영세 통일부 장관이 27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서울외신기자클럽 초청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

권영세 통일부 장관은 27일 “북한이 언제든 핵실험을 해도 놀랍지 않은 상황”이라고 평가하면서 북한이 핵실험을 단념하고 대화의 장으로 나오기를 촉구했다.

권 장관은 이날 오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서울외신기자클럽(SFCC) 초청 간담회 모두발언에서 “북한은 최근 전원회의를 통해 ‘강대강’, ‘대적투쟁’ 등 강경한 기조를 부각한 바 있다”며 북한의 7차 핵실험 징후를 언급했다.

권 장관은 모두발언 후 이어진 북한의 핵실험 동향 관련 질의에 “한 문장으로 정리하면 (핵실험의) 모든 준비는 완료돼 있고 정치적인 결단만 남았다”면서 “북한도 나름대로 핵실험으로 인한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국내외 정세를 보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관계부처와 긴밀히 협의하면서 철저한 대비책을 준비 중”이라면서도 “대비책은 과거보다 훨씬 더 강경한 것”이라며 구체적인 답은 피했다.

이날 권 장관은 모두발언에서 “윤석열 정부는 북한의 도발에 대해서는 원칙에 입각해 단호히 대응할 것”이라면서 “동시에 우리 정부는 대화를 통해 모든 남북 간 현안을 해결해야 한다는 확고한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북한의 도발은 용납하지 않되, 북한을 대화로 이끌어내야 한다는 국제사회의 단합된 목소리가 중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권 장관은 특히 중국의 역할론을 강조했다.

그는 “북한의 핵실험은 역내 평화뿐 아니라 국제평화에 큰 위협이 되는 만큼 미국과 중국을 포함해서 특히, 북한에 대해 많은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고 평가되는 중국과 국제사회가 북한이 핵실험을 자제하도록 계속해서 충고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권 장관은 2013년부터 2015년까지 중국대사로 일한 경력을 소개하면서 “당시 중국 지도자들로부터 북한 핵보유와 핵실험에 대해 단호히 반대한다는 이야기를 들었다”며 “최근 탄도미사일 발사와 관련한 유엔 안보리 결의 과정에서 중국이 비토 파워(거부권) 행사한 예가 있지만, 핵실험은 중국의 비핵화 단호한 의지의 연장선에서 볼 필요가 있다”고 견해를 밝혔다.

이어 그는 “세계적으로 안보 정세가 조금 흔들리는 상황에서 (북한이) 핵실험을 하게 된다면 안보리 결의와 무관하게 국제사회로부터 엄청난 비판에 직면하게 될 것이고, 비판은 말에 그치지 않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북한이 훨씬 더 나은 미래를 생각한다면 김정은 위원장 포함한 지도자들이 핵실험을 단념하고 국제사회와 협력하는 길로 나와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권 장관은 북한이 최근 열린 당중앙군사위원회 확대회의에서 인민군 전선부대들의 작전 임무 추가 및 작전계획 수정 문제 등을 토의한 것과 관련해 9·19 군사합의 파기로 이어질 수 있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지금 중앙군사위 결정 내용들도 9·19 군사합의 정신에는 위반이 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남쪽을, 대한민국을 주로 겨냥한 부분이 어떤 면에서는 대한민국과 대화를 곧 할 수도 있겠다는 기대 섞인 희망도 한 번 해본다”며 “가장 어두웠을 때가 지나면 곧 새벽이 온단 이야기도 있지 않나”며 지켜볼 필요가 있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이밖에 권 장관은 이날 “대북 인도적 지원은 정치군사적 고려 없이 지속할 것”이라며 “국제기구를 통한 지원 역시 적극적으로 고려해 나가겠다”고 다시금 강조했다.

그는 “북한의 코로나 상황에 대해 협력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지만 아직까지 답을 받고 있지 못했고 미국을 비롯해 여러 나라도 북한에 코로나 관련 지원 의향을 밝힌 바가 있었지만 중국을 제외하고는 답을 받고 있지 못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북측에서 요청이 온다면 언제든지 도울 수 있도록 준비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