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산·개인 제작 전기제품 장마당서 판매 중지…단속·통제 강화

18년 10월 경 촬영된 순천 지역. 장사꾼이 곡물과 태양광 패널을 팔고 있다. / 사진=데일리NK 내부소식통

북한이 장마당에서 거래되는 외국산 및 개인 제작 전기제품들의 판매를 중지시키고 전부 회수하는 사업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함경북도 소식통은 23일 데일리NK에 “정부는 개인들이 외국산 전기제품들과 제멋대로 용량을 높여 만든 전기제품을 사용하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전기사정이 안 좋은 것이라 분석하고 내각을 통해 이를 강하게 단속 통제하도록 지시했다”고 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은 앞서 국가경제발전 5개년 계획의 두 번째 해인 올해에도 에너지 절약형 환경으로 만드는 정부 정책 집행이 부진하고 주민들 사이에서는 국가 전기가 남용되고 있다면서 당, 행정, 법 기관들을 강하게 지적했다.

특히 북한은 국가 경제가 제구실을 못 하는 것은 개인들이 국내산이 아닌 외국산 전기제품이나 자체로 만든 전기제품을 이용해 국가 전기를 왕창 끌어쓰고 있기 때문이라면서 이를 먼저 강하게 단속할 것을 지시했다.

장마당에서 판매되는 중국산 또는 개인이 제작한 충전기, 배터리, 변압기, 태양열판 등 전국적으로 거의 모든 주민이 사용하고 있는 전기 관련 제품들은 국내 전력감독 규정에 맞지 않아 전력에 큰 손실을 주고 있으며, 이는 전기 절약형 경제구조로 만들겠다는 당의 방침을 흐지부지하게 만드는 행위라고 비판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함경북도에서는 지난 10일부터 검찰소와 인민위원회 상업부가 합의하에 청진시를 비롯한 도내의 모든 장마당에서 외국산 또는 개인이 제작한 전기제품의 판매를 중지시키고 해당 제품들을 회수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함경북도는 전기제품을 개인적으로 제작하는 주민들과 외국산을 몰래 판매하는 주민들을 엄격히 통제할 것이라면서 검찰소와 상업부의 통제에 불응하면 즉시 사법기관에 넘겨 엄중히 다스릴 것이라고 경고했다는 전언이다.

소식통은 “현재 청진시 안의 모든 장마당 전기제품 판매장들에는 전기가 적게 들고 능력을 크게 내는 국가 생산 전기소모품들이 판매될 때까지 기다리고 있으라면서 중국산과 개인 제작 전기제품들을 일체 판매 금지한다는 경고장이 나붙었다”고 말했다.

다만 함경북도는 태양열판의 경우 현재 개인들이 사용하고 있는 외국산 태양열판을 당장은 회수하지 않고 국내산 태양열판의 생산량을 늘려 차차 교체하도록 하는 방안을 내놓았다고 한다.

이런 가운데 소식통은 “장사도 잘 안되는 어려운 시기에 갑자기 판매에 제동이 걸린 청진시 장마당들의 전기제품 판매자들은 울상을 짓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