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8곳 닭공장서 무리죽음 발생”…조류독감 확산 위기?

자강도 흥주닭공장의 닭알생산현장 / 사진=서광 홈페이지 캡처

평양타조목장의 타조들이 집단 폐사한 데 이어 최근 일부 지역의 축산기지에서도 연이어 가축들이 갑자기 죽는 현상이 나타나 북한 당국이 수의방역을 강화하라는 지시를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함경남도 소식통은 28일 데일리NK에 “함경남도 정평군, 신포시 닭공장을 비롯한 전국 8곳의 닭공장에서 조류독감으로 가축 무리죽음이 발생해 이 사실이 중앙에까지 보고됐다”며 “이에 정부는 지난 20일 전국의 축산기지들에 지시문을 내려보냈다”고 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 당국은 이 같은 상황을 보고 받고 현재 조류독감으로 앓거나 전염될 위험이 있는 축산기지의 가축들을 도(道) 방역소가 책임지고 전부 살처분하고 불태우라는 지시를 내렸다.

특히 북한 당국은 뒷돈을 받고 살처분한 가축들을 거래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부가 축산기지와 시장 등에 직접 개입해 단속하고, 불법적인 행위가 일어났을 때는 법적인 처벌도 마다하지 말라는 내용을 지시문에 포함하기도 했다고 소식통은 설명했다.

아울러 소식통은 “정부는 각 지방의 축산전문기관들이 목장과 축사에 대한 소독방역 작업을 하고, 정기적인 수의방역 점검을 정상화할 데 대한 지시도 있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북한 당국은 중앙의 수의축산방역소가 각 도에 담당 일꾼들을 파견해 도별 축산기지 소독·방역 집행 상황을 파악하고 그 결과를 당(黨)에 보고하도록 한 것으로 알려졌다.

무엇보다 북한 당국은 축산기지에 소독 방역 작업을 진행한 후에도 또다시 가축들에게서 조류독감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이는 단순한 잘못이 아니라 당의 지시에 무책임한 행위이자 직무 태만으로 보고, 관련자들을 해임·철직시키거나 당적 처벌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한다.

그런가 하면 북한 당국은 지방 축산기지들에 장마철 피해가 없도록 시설 보수작업을 지시하기도 했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한편, 북한 당국은 각 지역의 수의방역기관이 주민들이 집에서 기르는 가축에 관해서도 관심을 두고 살펴야 한다는 점을 지적했다는 전언이다.

실제 소식통은 “정부는 개인집의 가축 문제들도 단순히 볼 문제가 아니라면서 최근에 주민들 속에서 생계를 위해 개인 가축들에 대한 관심이 많고 닭, 게사니(거위)를 기르는 주민들이 많으니 시와 구역의 수의방역소들이 개인집이라고 무심하면 안 된다고 지적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개인집의 가축들에 대해서도 방역을 잘하도록 선전사업을 강화하며, 인민반들을 통해 개인집에 대한 조사 방문 일정을 잡아 보고하도록 하라는 지시를 내리기도 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