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 살던 일가족, 탈북민 가족으로 밝혀지면서 추방당해

문건은 사망으로 처리됐는데 한국에 살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평양시 보위부 검열 예고돼 초긴장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공개한 평양시 전경. /사진=노동신문·뉴스1

평양시 서성구역에 살던 일가족이 탈북민 가족으로 밝혀지면서 이달 초 추방을 당한 것으로 전해졌다.

평양시 소식통은 20일 데일리NK에 “이달 초순 서성구역에서 한 일가족이 추방되는 일이 있었다”며 “가족 중 1명이 사망자로 기록돼 있었으나 실제로는 한국에 살고 있다는 것이 드러나면서 추방을 당한 것”이라고 전했다.

북한은 주민이 사라지면 우선 ‘행방불명자’로 명단에 올려뒀다가 중국이나 한국 등에 살고 있다는 것이 어떤 경로로든 확인되면 ‘탈북민’이라는 딱지를 붙인다. 그렇게 되면 북한에 남아 있는 가족들은 ‘탈북민 가족’으로 철저히 관리되고 친인척까지도 사회적 발전에 제약을 받는다.

이런 실정으로 권력이 있거나 돈이 있는 집은 가족 중에 탈북한 사람이 있으면 행방불명자 명단에 오르기도 전에 미리 뇌물을 써서 보위부와 사업해 사망으로 기록되도록 문건을 처리한다.

이번에 추방된 평양의 일가족도 지난 2005년경 탈북한 한 가족 구성원을 사망 처리해 그동안 무탈하게 살고 있었는데, 그가 사망하지 않고 한국에 정착해 살고 있다는 사실을 보위부가 최근 알게 되면서 곧바로 추방당했다는 전언이다.

이 가족은 몇 년 전 평안북도 신의주 송금 브로커를 통해 탈북한 가족으로부터 돈을 전달받았다고 한다. 그런데 최근 이 브로커가 보위부에 체포됐고, 그동안 돈을 전달한 주민 명단이 보위부에 넘어가면서 이 가족에 대한 정보가 노출된 것으로 알려졌다.

소식통은 “혁명의 수도 평양시에는 탈북민 가족이 살 수 없다. 탈북민 가족은 이유를 불문하고 무조건 추방 대상”이라며 “문건에 사망으로 처리해 탈북민 가족이라는 것을 숨기고 살 수 있었으나 탈북민 가족이라는 것이 밝혀지게 되면서 바로 추방된 것”이라고 전했다.

이런 가운데 평양시 보위부는 이번 가족 추방 사건을 계기로 이달 내 중앙 국가보위성의 검열을 받게 돼 내부에 긴장된 분위기가 감돌고 있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소식통은 “지방도 아닌 평양시 보위원들이 뇌물을 받고 문건을 위조해 준 것이니 큰 문제가 아닐 수 없고, 더욱이 올해 들어 한국을 적대국가로 규정하고 있어 심각성이 더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 평양시 보위부 내에서는 중앙에서 이번 추방된 일가족 사건과 관련해 과거 사망으로 문건을 처리한 보위원까지 찾아내 그 가족까지 추방시킬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소식통은 “이번 국가보위성의 검열로 뇌물을 받고 탈북민을 사망 처리해 준 사례가 또 드러나면 그 보위원은 정복을 벗거나 지방으로 조동될 수 있어 초긴장 상태에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