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 보위기관 정기 식량 공급량 1/3 축소…대책 마련 급급

부서별 부업 책임자들 불러 논의…부업지 농사에 가족도 동원하고 도둑질 철저히 방지하라 당부

지난 2012년 11월 보위기관창립절을 맞아 국가안전보위부(현 국가보위성)를 방문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모습. /사진=노동신문 캡처

북한 자강도 보위국이 올해 부족한 식량문제를 무조건 자체로 해결해야 한다면서 후방 문제에 관한 논의를 진행한 것으로 전해졌다.

14일 데일리NK 자강도 소식통에 따르면 도 보위국은 11일 부서별 부업 책임자들을 불러 모아 ▲부업지 분할 ▲종자확보 ▲보위원, 하전사, 가족 부업지 농사 동원 등을 내용으로 자체 후방 개선 관련 회의를 진행했다.

이번 회의는 중앙 국가보위성 후방국이 지난 5일 각 도 보위국에 올해 국가 식량 정기공급량을 1/3 줄인다고 포치한 데 따른 대책 마련 차원이라는 설명이다.

김정은 국무위원장 직속 정보기관으로 북한 체제 유지·관리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국가보위성이 하부 보위 기관들에 올해 국가 식량 정기공급량을 1/3 줄인다고 밝혔다는 것은 북한의 식량 사정이 그만큼 어렵다는 방증으로 풀이된다.

소식통은 “도 보위국은 이번 회의에서 올해 국가 식량 정기공급량이 줄어드는 데 맞게 봄철 올감자 심기 부업에 부서별로 인원을 동원할 것과 군민 도적(도둑)과 산짐승들로부터 부업지 감자 종자를 지키기 위한 대책을 세울 것을 주문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해 도 보위국은 주야간 부업지 경비 인원을 조직해야 한다고 언급하면서 보위원뿐만 아니라 그 가족들까지도 경비에 동원할 것을 지시했다. 아울러 부업지 주변에 220V 전기선을 늘여 놓아 도둑질이나 산짐승의 접근을 철저히 막아야 한다고 당부했다는 전언이다.

그런가 하면 도 보위국은 보위부장, 조직부장, 정치부장 등 지휘부 간부용 별도 부업지에 필요한 종자를 부서별로 분담해 바치게 해 각 부서는 시, 군 보위부들에 종자를 부탁하는 등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고 한다.

그런가 하면 도 보위국 후방부는 이번 회의가 끝난 뒤 부서별로 맡을 부업지를 나눠 가르는 부업지 분할을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가 식량 정기공급량 축소는 도급 이하 지방 보위 기관에만 해당되며, 중앙 국가보위성 정기공급량에는 변화가 없다고 소식통은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