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제대하는 군인들 낙후 지역에 적극 배치”…준비 착착

"지방경제 발전에 제대군인들이 앞채 메야"…지방 공장·살림집 건설의 핵심 노력으로 충원 계획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6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최고인민회의 제14기 제10차 회의가 1월15일 수도 평양 만수대의사당에서 진행되었다”고 보도했다. 회의에선 대남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와 민족경제협력국, 금강산국제관광국 기구를 폐지하는 결정이 나왔다. /사진=노동신문·뉴스1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최근 열린 최고인민회의에서 지역 간 불균형 극복을 주요 정책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올해 제대하는 군인들을 뒤떨어진 지방에 적극 배치할 데 대한 지시가 내려진 것으로 전해졌다.

데일리NK 북한 강원도 소식통은 22일 “당에서는 인민 생활 향상의 핵심 고리인 지방공업 및 지방경제의 발전에 제대군인들이 앞채를 메야 한다면서 도시와 농촌, 수도와 지방의 차이를 줄이기 위해 올해 낙후한 지역들에 제대군인 노력을 배치하기로 결정하고 군과 내각이 협동작전을 펼칠 것을 지시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제대군인을 지방 산골과 농촌에 핵심 노력으로 배치하기 위한 조직사업을 진행하라’는 국방성과 내각의 공동 지시가 이달 중순 대열보충국과 각급 인민위원회 등 관련 단위들에 내려졌다는 전언이다.

소식통에 따르면 현재 대열보충국은 올해 봄, 여름, 가을 3차에 걸쳐 만기 제대하는 대상들의 명단을 준비해 지방 행선지를 결정하는 사업을 이달 말까지 완료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관련 작업에 착수한 상태다.

지방 인민위원회에서도 이에 발맞춰 관련 작업을 착착 진행 중인데, 실제 강원도 인민위원회는 대대적인 제대군인 현장 배치에 앞서 각 시·군 노동과에 두메산골과 낙후한 농촌 지역을 중심으로 필요로 하는 노력이 얼마나 되는지를 미리 파악해놓도록 한 것으로 알려졌다.

강원도 인민위원회는 올해 제대하는 군인들은 도내 지방공업 공장과 농촌 살림집 건설장은 물론 농산작업반에도 청년 노력으로 배치할 계획을 하고 있다고 소식통은 말했다.

제대군인들을 사실상 강제적으로 낙후 지역에 배치해 김 위원장이 제시한 새 지방 발전 정책과 더불어 다양한 국가 정책을 추진·수행하는데 동력으로 삼겠다는 의도인 셈이다.

당장 일손이 부족한 지방 현장에서는 국가적 차원의 제대군인 배치 사업을 반기면서도 한편으로는 ‘타지에 와서 적응하는 것도 힘든데 생활고까지 시달리다 보면 견디지 못하고 달아날까 걱정도 된다’는 반응도 나오고 있다고 한다.

김 위원장은 지난 15일 평양 만수대의사당에서 진행된 최고인민회의 제14기 제10차 회의 시정연설에서 “현시기 인민 생활을 향상시키는 데서 중요한 문제는 수도와 지방의 차이, 지역 간 불균형을 극복하는 것”이라며 지방 발전 정책 추진 의지를 강하게 피력했다.

실제 이 자리에서 김 위원장은 ‘지방발전 20×10’이라는 이름의 정책을 새롭게 제시하기도 했다. 매해 20개 군씩 현대적인 지방공업 공장 건설을 추진해 10년 안에 전국 인민들의 ‘초보적인 물질문화생활 수준’을 한 계단 비약시키겠다는 게 이 정책의 골자다.

그러면서 그는 “당중앙위원회 조직지도부에 지방공업건설지도과를 따로 내오고 내가 직접 책임지고 총화하며 완강히 내밀 생각을 하고 있다”며 자신이 직접 사안을 챙기겠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