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항공우주기술총국 개편 완료…기술 협력 부서 확대가 핵심

15개 부서 1400여 명…북러 정상회담 계기 우주군사화 부문 ‘기술협동협의회’ 조직 합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9월 13일 러시아 아무르주에 있는 보스토치니 우주기지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만났다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보도했다. 김 위원장은 푸틴 대통령의 안내를 받아 우주기지를 둘러봤다. /사진=노동신문·뉴스1

북한이 최근 ‘국가항공우주기술총국’의 조직 개편을 완료한 것으로 알려졌다. 러시아와의 기술 협력을 염두에 두고 관련 부서를 중심으로 조직을 확대 개편했다는 전언이다.

북한은 지난달 26~27일 최고인민회의 제14기 제9차 회의에서 위성 및 로켓 연구개발 기관인 국가우주개발국을 국가항공우주기술총국으로 개편하는 안건을 심의·채택했다.

그리고 지난 10일에는 국가항공우주기술총국 소속의 리성진 연구사가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군사정찰위성을 비롯한 우주개발사업은 우리 국가의 안전이익과 생존권을 담보하기 위한 필수불가결의 전략적 선택”이라는 내용의 글을 게재했다.

최고인민회의에서 조직명을 변경한 이후 국가항공우주기술총국이 처음으로 공개적인 입장을 밝힌 것이어서 인력 배치 및 조직 정비가 이미 끝난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 바 있다.

이에 대해 16일 데일리NK 북한 내부 고위 소식통은 “우주군사화를 속전속결로 하려면 대외개발 협력이 필요한데 구색에 맞는 단위가 마련돼 있지 않았다”며 “우주군사화 부분에서 조로(북러)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빠르게 편제 조치를 완료했다”고 전했다.

소식통이 언급한 ‘우주군사화’에는 우주 정찰능력과 우주영역 확보가 포함되는데, 구체적으로 러시아로부터 위성 관련 기술 협력을 위해 조직 개편에 속도를 냈다는 이야기다. 이 때문에 기술 협력을 담당하는 부서 확대가 이번 조직 개편의 핵심 과업이 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소식통은 북러 양국이 이번 정상회담을 계기로 우주군사화 부문의 ‘기술협동협의회’를 조직하기로 합의했으며, 연구·개발·시험 등 전반 영역에서 기술 인력 왕래 및 인재 위탁 양성 등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전하기도 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이번 개편을 통해 기존 국가우주개발국 내 조직이 ‘과’(課)에서 ‘부’(部)로 승격돼 현재 국가항공우주기술총국에는 ▲항공·위성·발사체연구부 ▲국제기술협력부 ▲종합심사부 ▲시험생산부 ▲기술정보부 ▲발사장종합관리부 등 15개의 부서가 있으며, 그 아래 연구소와 실험실, 설계실, 정보센터 등도 배치돼 있다.

현재 인원 규모는 1400여 명인데, 북한 당국은 조직을 개편하면서 군수공업부, 공군, 합금연구소, 항공체연구소 소속의 인력을 국가항공우주기술총국에 추가 배치했다고 한다.

조직명에 ‘항공’이라는 단어가 새롭게 삽입된 이유를 묻자 소식통은 “군용·민간용 항공기를 포함해 위성과 우주로 발사하는 모든 발사체에 대한 기술을 연구 개발한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군용 공격 헬기를 비롯해 위성과 무인기, 민간 항공기까지 포함하는 항공분야 기술 연구 거점으로 조직을 강화했다는 이야기다.

한편, 북한은 지난 5월 31일 첫 군사정찰위성 ‘만리경-1호’를 실은 위성운반로켓 ‘천리마-1형’을 발사했다가 실패했다. 이후 85일 만인 8월 24일 두 번째 발사를 시도했으나 역시 실패하고 10월 중 3차 발사를 단행하겠다고 밝혔다.

북한은 1차 발사 실패 원인으로 ‘1계단(단계) 분리 후 2계단 발동기(엔진)의 시동 비정상에 따른 추진력 상실’, 2차 발사 실패 원인으로는 ‘3계단 비행 중 비상폭발 체계 오류’라고 직접 공개한 바 있다.

소식통은 ‘3단 비행 이후 궤도 정상 안착과 관련한 기술을 러시아와 논의하거나 협력한 바 있느냐’는 질문에 “그 기술은 자체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라며 “그보다는 위성을 쏜 후 관측소와 송수신을 해야 하는데 그 기술이 많이 부족한 상황”이라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