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국경봉쇄 완화 조짐에 中은 경비 강화…변방대에 “면밀 감시”

국경 마을에는 '강 건너는 사람, 수상한 행동 하는 사람 즉시 신고하라' 주민 행동 수칙 전달

풍서 두만강 북한 투먼
중국 지린성 투먼시 국경 근처 마을. 두만강을 사이에 두고 맞은편에는 북한 함경북도 국경 지역이 보인다. /사진=데일리NK

중국이 북한과 마주하고 있는 압록강, 두만강 유역 국경 경비를 강화하라는 지시를 변방대에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31일 데일리NK 중국 현지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중국 당국은 9월 1일부터 북한과 맞닿은 국경 지역 변방대 폐쇄회로(CC)TV 상황실 근무 인원을 증강해 압록강과 두만강 유역 연선을 면밀히 감시하라는 지시를 지난 26일 변방대에 하달했다.

또 1일 1회 실시하던 순찰 및 경비 근무를 주야간으로 나눠 2회로 늘리라고 지시했다.

북한의 코로나 국경봉쇄 완화 조짐에 따라 변방대 경비를 강화해 북중 국경 지역에서 일어날 수 있는 사건·사고들을 사전에 탐지하고 차단하려는 의도라고 소식통은 말했다.

특히 중국 당국은 이번 지시를 통해 북한과 인접한 국경 지역 공안과 변방대가 협동해 북한 주민들의 밀수, 탈북 행위를 방지하는 일선 조치가 매우 중요하다면서 북한 주민들이 중국 땅에 얼씬하지 못하게 하라고 강조한 것으로도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중국 당국은 북측과 마주하고 있는 중국 국경 마을 촌장 등을 통해 압록강, 두만강을 건너는 사람을 발견하거나 수상쩍은 행동을 하는 사람을 발견하면 즉시 신고하도록 하라는 주민 행동 수칙과 변방대 직통 전화번호를 전달하기도 했다는 전언이다.

소식통은 “갈수기(渴水期)도 아니고 장마로 강물이 불어난 때에 변방대 경비 강화 지시가 내려오고 국경 마을 주민들에게도 신고 행동 수칙을 전달한 것을 보면 조선(북한) 국경이 조금씩 풀리면서 그동안 힘들었던 사람들이 살길을 찾아 우리(중국) 쪽으로 넘어올 것에 대비해 이를 차단하려는 목적이 틀림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국경에 이런 지시가 내려졌다는 소식을 들은 조선 대방(무역업자)들은 ‘중국에서 무슨 1호 행사 하느냐’고 묻기도 하고 ‘우리(북한) 쪽이 풀리려고 하니 중국 쪽이 경계를 강화한다’면서 당분간 밀수나 도강(渡江), 비법 월경(越境)이 수월하지 않겠다는 말을 하기도 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