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소년단 창립절 맞아 방사포 증정식 진행… ‘조국 보위’ 부각

노동신문 "응당한 본분"...北 간부들 "군이 강해야 오늘의 행복도, 미래도 담보”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7일 “전국의 학생소년들이 조선소년단 창립 77돌을 맞으며 좋은일하기운동을 활발히 벌여 인민군대에 보내줄 ‘소년호’ 방사포들을 마련했다”라고 보도했다. /사진=노동신문·뉴스1

북한 조선소년단이 창립(6·6) 77년을 맞아 방사포를 군대에 보냈다. 이날 증정식은 만경대 학생소년궁전 앞마당에서 진행됐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7일 “전국의 학생소년들이 조선소년단창립 77돐(돌)을 맞으며 좋은 일하기 운동을 활발히 벌려 인민군대에 보내줄 ‘소년’호 방사포들을 마련했다”고 보도했다.

여기서 ‘좋은 일 하기 운동’은 어린아이, 학생, 청년들이 자발이라는 명목으로 노동력이나 물질적인 부분을 모으는 행위를 뜻한다.

북한이 이처럼 소년단원들의 애국심과 자발적인 헌신을 강조하고 있는 것은 미래 세대 안보 강화 의도로 풀이된다.

신문은 “나이보다 애국의 마음이 먼저 자라난 새세대들의 기특한 소행은 우리 당과 국가의(북한) 자랑을 더해주고 있다”며 “나라를 위한 좋은 일을 적극 찾아 하는 것은 당의 품속에서 행복만을 받아안으며 자라난 학생 소년들의 응당한 본분이다”고 했다.

이번 행사에 참석한 간부들도 “인민군대가 강해야 오늘의 행복도, 미래도 굳건히 담보될 수 있다고 하면서 그들은 앞으로도 우리 군대를 위한 여러 가지 좋은 일 하기 운동을 더욱 활발히 벌리며 공부를 잘하고 몸과 마음을 튼튼히 단련하여 성스러운 조국 보위 초소에 설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증정식에서는 방사포 성능은 언급하지 않았다.

신문은 “증정모임이 끝난 다음 학생 소년들의 열렬한 바래움 속에 ‘소년’호 방사포들이 인민군부대들을 향해 출발했다”고 전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