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휴대전화 운영체제 업데이트 예고하더니 ‘감감무소식’

기술적으로 미흡해 연기된 듯…극심한 생활고 겪는 주민들은 사업 진행 여부에 관심 無

북한 스마트폰
북한에서 판매되고 있는 각종 휴대전화들. /사진=북한 대외선전매체 ‘서광’ 홈페이지 화면캡처

북한이 지난해 말 예고했던 휴대전화 운영체제 업데이트를 진행하지 않았다고 소식통이 알려왔다. 기술적 준비가 충분하지 않아 사업이 연기된 것으로 보인다는 전언이다.

북한 내부 소식통은 6일 데일리NK에 “지난해 말에 한다고 했던 손전화기(휴대전화)에 새로운 체계를 태우는 사업이 진행되지 않았다”면서 “담당 기관에서도 이에 대해 설명을 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앞서 본보는 소식통을 인용해 북한이 지난해 말 전 주민을 대상으로 휴대전화 운영체제 업데이트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관련 기사 바로가기: 북한, 12월에 휴대전화 운영체제 업데이트 진행 예정…왜?)

그러나 정확한 설명 없이 휴대전화 운영체제 업데이트 사업이 연기된 상황이다.

다만 소식통은 “신 체계가 국가보위성 통신국과 전파탐지국, 국가 내각 정보통신국의 국가 감독 기술 기준에 도달하지 못했다는 평가가 있다”면서 “보위부 내부 회의에서 새로운 체계를 태우는 사업을 올해로 미룬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북한 스마트폰에는 외부 미디어를 재생할 수 없도록 하는 강력한 보안 정책이 적용돼 있다. 그러나 일부 주민들은 이를 우회하는 프로그램을 몰래 설치해 외부 미디어를 즐겨보고 있다. 그래서 주민들은 오히려 보안 정책이 제대로 적용되지 않은 오래된 휴대전화를 선호한다고 한다.

외부 미디어 시청에 대한 강도 높은 단속을 이어가고 있는 북한 당국은 이 같은 주민 분위기를 포착하고 전 주민을 대상으로 강력한 보안 정책을 적용하기 위한 휴대전화 운영체제 업데이트를 진행하려 했으나 기술적 문제로 일단 사업을 연기한 것으로 보인다.

소식통은 “언제 새로운 체계를 태우는 사업을 할지 모른다”면서도 “늦어도 상반년도에는 국가보위성이 책임지고 마무리하기 위해 전문기관들끼리 협력 중”이라고 말했다.

반사회주의·비사회주의 타파에 사활을 걸고 있는 북한이 관련 준비를 마치는 대로 휴대전화 운영체제 업데이트를 실시할 가능성이 크다는 말로 풀이된다.

한편, 주민들은 휴대전화 운영체제 업데이트에 별다른 관심이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극심한 경제난과 생활고에 고통받는 주민들에게 휴대전화 운영체제 업데이트 사업은 당장 중요한 문제가 아니기 때문이라는 게 소식통의 이야기다.

소식통은 “사업이 진행되지 않는 것에 대해서 주민들은 아무런 궁금증도 없다”라면서도 “일이 미뤄져 오히려 안심하는 사람도 더러 있고 몇몇 사람들은 어떤 어마어마한 감시체계를 태우게 하려는지 걱정된다고 말하기도 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