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12월에 휴대전화 운영체제 업데이트 진행 예정…왜?

성능 개선 앞세워 업데이트 유도하지만 실상은 반사회주의·비사회주의 현상 차단 위한 작업

북한 스마트폰
북한에서 판매되고 있는 각종 휴대전화. /사진=북한 대외선전매체 ‘서광’ 홈페이지 화면캡처

북한이 올해 말 전 주민을 대상으로 휴대전화 운영체제 업데이트를 진행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은 휴대전화의 성능 개선을 위한 일이라고 선전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반사회주의·비사회주의 현상을 차단하기 위한 작업이라는 게 소식통의 전언이다.

24일 데일리NK 북한 내부 소식통은 “손전화(휴대전화)에 새로운 체계를 태우는(업데이트) 사업이 오는 12월에 진행될 예정”이라면서 “이는 올해 보위 사업 총계획 방향과 지난 2년 비사회주의·반사회주의에 대한 사업총화에 따른 결정 관철을 위한 것”이라고 전했다.

이와 관련해 소식통은 “(당국이) 국가 주도 개발 체계를 새롭게 태우면 속도와 품질이 좋아진다고 하는데 자세한 설명은 해주지 않았다”고 말했다. 휴대전화 운영체제를 업데이트하면 성능이 개선된다는 점을 내세워 주민들이 업데이트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하고 있는 셈이다.

특히 북한은 최신 휴대전화보다 오래전 출시된 휴대전화의 운영체제를 업데이트하는 데 더욱 신경을 쓰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소식통은 “3~5년 전에 나온 손전화는 필수적으로 신 체계를 태우거나 프로그람(애플리케이션) 점검을 무조건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최신 휴대전화의 경우에는 기존 시스템의 보안 취약점을 개선하거나 더 강력한 보안 정책이 적용된다. 그래서 주민들은 업데이트하지 않은 상태 그대로 사용하면서 우회 프로그램을 이용해 당국이 불법으로 규정하는 외부 콘텐츠를 즐겨보기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주민들은 휴대전화 운영체제 업데이트 지시를 그리 달가워하지 않는 분위기라고 한다.

소식통은 “손전화 없이는 너무 불편하게 돼서 손에서 손전화를 뗄 수가 없다”며 “이런 상황에서 국가가 세세한 통제로 (손전화를) 모두 들여다보는 게 불편하고 불만스럽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런 것이 사회주의라면 차라리 봉건사회로 가는 편이 낫다는 사람들도 있다”면서 “말은 그렇게 하지만 대부분 사람들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처지에 놓여 있다”고 덧붙였다.

더욱이 휴대전화 운영체제를 업데이트하려면 비용을 내야 한다는 점도 주민들에게는 다소 부담으로 여겨지고 있다고 한다.

다만 올해 12월에 진행될 휴대전화 운영체제 업데이트 비용은 아직 책정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소식통은 “신 체계를 태우는 일을 아직 시작하지 않아서 가격에 대한 조직적 포치는 내려지지 않은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런 가운데 북한은 올해 12월이 지나 역전 등 많은 주민이 지나는 길목에서 단속원, 보위원들이 선택검열을 통해 주민들의 휴대전화를 들여다보고 최신 운영체제로 업데이트돼 있지 않은 것을 확인하면 별도 유예기간 없이 곧바로 휴대전화를 회수하겠다는 방침을 세우고 있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한편, 앞서 본보는 북한이 전체 휴대전화 사용자와 컴퓨터 등록 소지자들에게 8월 말까지 특정 프로그램 업데이트를 진행할 것을 포치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이를 통해 북한은 불법으로 개발, 유포 중인 보안 우회 프로그램이 휴대전화에 설치되어 있는지를 검열할 방침으로 알려졌다. (▶관련 기사 바로가기:北, 앱 업데이트 조직적 지시…우회 프로그램 설치 여부도 검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