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감염자 ‘1호 행사’ 참가 후폭풍…450여 명 수용소행

방역 및 보안 관련자 재판도 없이 국가보위성 산하 관리소 보내져…사회 복귀 가능성 낮아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지난 5월 2일 “김정은 동지께서 5월1일 조선인민혁명군 창건 90돌 경축 열병식을 성과적으로 보장하는 데 기여한 평양시 안의 대학생, 근로청년들과 기념사진을 찍었다”고 보도했다. / 사진=노동신문·뉴스1

지난 5월 초 평양과 지방의 방역 및 보안 관련자들이 대규모로 정치범수용소에 보내진 것으로 뒤늦게 전해졌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참석한 1호 행사에 코로나19 감염자가 나온 일에 대한 책임 추궁 결과라는 게 소식통의 전언이다.

평양 소식통은 15일 데일리NK에 “5월 12일을 전후해 수도와 지방에서 1호 신변안전 관련 연관자 총 450여 명이 집단으로 관리소(정치범수용소)로 넘겨졌다”며 “그들은 제대로 된 재판도 없이 끌려갔으며 다시 사회로 나올 가능성은 전혀 보이지 않는다”고 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이들은 국가보위성에 의해 비밀리에 긴급 체포됐으며, 군 보위국, 중앙검찰소, 최고재판소도 보위성과 합동으로 이번 사건 수사와 판결에 나섰다. 다만 판결이 제대로 된 재판을 통해 이뤄진 것이 아니어서 사실상 무의미했다는 게 소식통의 설명이다.

김 위원장은 지난 5월 1일 조선인민혁명군 창건 90주년 기념 4·25 열병식에 참가한 평양시 내 대학생·근로 청년들과 기념사진을 찍었다.

앞서 본보는 당시 이 행사에 참여한 대학생들 중 코로나19 감염자가 있었고, 이에 북한은 최고지도자의 신변 안전 문제와 직결된 묵과할 수 없는 심중한 사안으로 여겼다고 보도한 바 있다.(▶관련 기사 바로가기: 北 코로나 확진자 ‘1호 행사’ 참가…열병식 후 평양상대서 집단감염)

소식통은 “촬영장에서 발열자들을 제때 색출해 내지 못한 사람들이 관리소로 끌려간 것”이라며 “당시 행사에 동원된 국방성 10처 책임 간부와 가족 등 호위, 보위에 문제를 일으켜 혁명의 수뇌부 신변안전에 중대한 위험을 조성한 반혁명적 행위자로 규정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이번에 끌려간 사람들은 모두 사회안전성이 관리하는 관리소로 가지 않았다”며 “이들은 정치범 중의 정치범이기 때문에 한 번 들어가면 못 나오는 곳으로 갔다”고 덧붙였다.

북한 정치범수용소 관리주체는 사회안전성과 국가보위성으로 나뉜다. 특히 국가보위성이 관리하는 정치범수용소는 대다수가 완전통제구역이라 한 번 들어가면 사회로 복귀할 가능성이 매우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밖에 지방에서는 이번 사안에 대해 이러쿵저러쿵 이야기하면서 유언비어를 퍼뜨린 주민들도 처벌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불필요한 소문을 차단하기 위한 차원의 본보기 처벌이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

소식통은 “지방에서는 혁명의 수뇌부 안전과 관련된 쓸데없는 이야기를 한 사람들이 잡혔다”면서 “1호 행사 관련해 발언을 한 대상들도 무작위로 찾아내 실어버렸다”고 전했다.

‘원수님(김 위원장) 모시고 기념사진 찍는데 사진사가 기침했다’, ‘열이 났지만 감기로 생각해 행사에 참여했다’, ‘원수님과 빼곡히 서서 사진을 찍어 코로나가 순간에 퍼졌다’는 등의 말을 했다가 붙잡혔다는 것이다.

소식통은 “그러면서도 사람들의 토대를 봤다”며 “아무리 수상하고 헛소문을 퍼뜨렸어도 가족 중 비행사, 연락소, 영웅, 1호 접견자 등이 있는 대상들은 처벌 대상에서 제외됐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사건에 대해 아는 주민들은 말 한마디 잘못했다가 괜한 불똥이라도 튈까 우려하면서 숨죽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소식통은 “이번에 끌려간 450명은 많은 것도 아니라는 말도 있는데, 그 주변 사람들은 혹시나 잘못 엮이지 않을까 불안해하면서 감히 입을 못 열고 무언(無言)하고 있다”며 “보위부는 주민들에게 이번에 끌려간 사람에 대해 봐도 못 본 듯, 들어도 못 들은 듯, 기억에서 다 지우고 살라고 경고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