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정치범수용소 수감자 대폭 증가…대다수는 방역정책 비난자

평산, 북창, 화성, 개천관리소 등 1만 8400여명 증가…비사회주의로 수감되는 경우도 늘어

북한 18호 관리소 위성사진 /사진=’북한의 피로 물든 석탄 수출” 보고서 캡처

인권유린의 대명사로 알려진 북한 정치범수용소의 수감자가 최근 크게 증가한 것으로 전해졌다. 최근에는 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관한 당국의 방역 정책을 비난한 사람들이 정치범수용소에 끌려가고 있다는 게 소식통의 전언이다.

북한 내부 소식통은 25일 데일리NK에 “최근 평산, 북창, 화성, 개천 관리소(정치범수용소)의 수감 인원이 늘었다”면서 “지난해 10월부터 지난 3월 말까지 이곳 관리소의 인원이 약 1만 8400여 명이 증가했다”고 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개천수용소(17호) 8000여 명 ▲북창수용소(18호) 4100여 명 ▲화성수용소(16호) 2700여 명 ▲평산수용소 3600여 명이 늘어났다.

본지 조사에 따르면, 북한 내 정치범수용소 수감자는 약 23만여 명(지난해 7월 기준) 이상으로 추정된다. 조사 이후 8~11월 사이에도 정치범수용소행(行)이 줄을 이었지만 기존 수감자 중 사망자가 크게 늘면서 전체 수감 인원에는 큰 변동은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관련 기사 바로가기: “정치범수용소 입소 늘었는데 인원 변동 적어…사망자 폭등 원인”)

그러나 지난해 4분기부터 올해 1분기 사이에 큰 폭으로 수감자가 늘어난 모습이다. 방역 수칙을 위반한 주민들이 대다수 수감됐던 기존과는 달리 최근에는 코로나와 관련한 방역 정책을 비난한 주민들이 수감되는 경우가 많아졌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소식통은 “(코로나) 초기에는 방역 수칙 위반자를 다 잡아가 관리소로 보냈고 중간부터는 방역위반자, 즉 자가격리나 격리시설 규정 위반자를 무작정 다 끌고 갔다”며 “그런데 요즘은 이 두 부류 이외에 코로나 관련 국가 정책을 비난하거나 정치적으로 모호한 발언, 행동, 정책 집행 태만한 사람들이 잡혀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다른 나라 코로나 실태와 비교해서 예방 왁찐(백신) 주사도 못 들여오는 나라라는 등 입을 잘못 놀리면 시범겜(본보기)으로 전부 간첩이 된다”며 “코로나는 처음보다 위중하게 생각하지는 않으나 그 후과가 내부에 헛소문과 유언비어로 떠돌지 못하게 입을 틀어막겠다는 것”이라고 했다.

한편 북한은 주민들의 반사회주의·비사회주의 행위를 심각한 체제 위협 요인으로 판단하고 이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며 처벌의 도수를 높이고 있다. 이에 따라 반사회주의·비사회주의 행위로 붙잡혀 정치범수용소에 수감되는 주민들도 늘고 있다는 전언이다.

이와 관련해 북한은 지난 2020년 말 외부 영상물 유입·유포 행위 등에 대한 처벌 규정을 담은 ‘반동사상문화배격법’을 제정한 데 이어 지난해 7월에는 북한의 자본주의 문화에 물든 청년세대를 겨냥한 ‘청년교양보장법’을 신설한 바 있다.

실제로 북한 내에는 반사회주의·비사회주의 연합지휘부(82연합지휘부)가 조직돼 각지에서 강력한 검열을 진행하고 있으며, 특히 평안북도, 양강도, 함경북도 등 국경 지역에서는 섬멸전에 가까운 무자비한 단속을 벌이고 있다.

소식통은 “최근 처벌법이 만들어지거나 기존 형법에 근거한 부칙이나 규정이 쏟아져 나와 관리소로 가는 사람들이 늘었다”면서 “국경 지역 주요 4개 도시 초토화와 반사회주의·비사회주의 및 코로나 비루스(바이러스) 관련 정치범들이 많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반사·비사는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모두 정치범”이라며 “외국산 손전화기(휴대전화)로 적들이나 외부와 비법으로 연계한 사람들은 진술 자료와 동향을 종합해 문제가 심각할 경우 이유 여하 불문하고 전부 간첩으로 취급된다”고 덧붙였다.

▶관련 기사 바로가기:
“송금브로커 신고로 탈북 가족 3명 정치범수용소로 끌려가”
北, 南드라마 본 고위간부 아들도 제대시켜 정치범수용소에 가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