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범수용소 입소 늘었는데 인원 변동 적어…사망자 폭등 원인”

소식통 "18호 관리소, 7월부터 현재까지 140명 추가 입소...다른 곳도 유사한 움직임"
"8~11월 원인 불명 사망자 다수 나와...코로나 사망자 확인 안돼"

북한 16호 명간관리소 위성사진. /사진=구글어스 영상

북한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및 반동사상문화배격법 위반 혐의를 받은 주민들의 정치범수용소행(行)이 여전히 줄을 잇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기존 수감자 중 사망자가 크게 늘면서 전체 정치범수용소 인원에는 큰 변동은 없다는 게 소식통의 전언이다.

북한 내부 소식통은 30일 데일리NK에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당국이) 수많은 법을 제정하면서 관리소(정치범수용소) 입소자가 많이 불어났다”면서 “악성 전염병(코로나19)으로 국경봉쇄 후 국가 최대 비상 방역 기간 유지하는데 이를 위반하면 정치적으로 심각한 문제로 삼고 있기 때문이다”고 전했다.

북한이 여전히 방역 및 반동사상문화배격법 위반자 처벌의 고삐를 당기고 있으며 많은 사람이 정치범수용소로 끌려가고 있다는 이야기다.

북한은 지난해 비상방역법과 반동사상문화배격법을 제정하고 이를 주민 통제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북한은 해당 법을 위반한 사람을 정치범으로 취급하고 있다.

실제 본지 조사에 따르면, 북한 내 정치범 수용소 수감자는 약 23만 2,400여 명(7월 기준)으로 추정되며 이는 지난해 3월 대비 최소 2만 명 이상 늘어난 수치다.(▶관련기사 : 정치범수용소 수감자 총 232천명작년 323천명 늘어)

소식통은 “18호(북창) 관리소는 지난 7월부터 현재까지 140여 명이 추가로 입소했다”면서 “다른 관리소에도 구금되는 사람들이 지속 나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비상방역법과 반동사상문화배격법 이외에 다른 혐의로 잡혀들어온 사람들도 있다”면서 “외국 생활한 국가 대외무역 일군(일꾼), 조선(북한) 처녀들을 중국에 넘기고 돈을 받다가 잡힌 사람들 등 여러 부류가 있다”고 말했다.

북한 당국이 코로나19로 인한 내부 민심 동요 및 사상 이완을 통제하기 위해 공포 분위기 조성에 사활을 거는 모습이다.

그러면서 소식통은 정치범수용소에 새로 입소하는 사람이 크게 늘었지만, 전체 수감자 규모는 변화가 많지 않다고 전했다.

소식통은 “입소자가 많이 불어났으나 전체 수감자 통계는 조금만 늘어났다”면서 “이유는 올 8~11월 사이에 기존 입소자들이 갑자기 죽었기 때문이다”고 설명했다. 다만, 사망 원인은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다.

그는 “특히, 15호(요덕) 관리소에 사망자가 많이 나와 관리 능력과 건물, 체계 부지가 여유가 조금 생겨 지난 7일 신입자들이 들어갔다”면서 “여유가 없는 다른 관리소의 인원도 이관하려 상부에 제의를 올렸지만 부결됐다”고 말했다.

다른 수용소에 수용 능력이 한계에 달해 일부 인원을 요덕 정치범수용소로 옮기려 했지만, 상부에서 반려했다는 이야기로 풀이된다.

호송 중 도주, 탈출, 소요, 사회적 물의 우려로 인해 향후 관리소끼리 수감자 교방이나 보충, 이관작업은 극소수 비준에 의해 진행하며 대량 인원 이관은 철저히 중지할 방침이라고 소식통은 전했다.

한편, 정치범수용소 내 코로나19로 인한 사망자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수감자들이 열악한 위생 속에 방치돼 있으며 그로 인한 질병에 시달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식통은 “악성 전염병로 사망했다는 이야기는 없다”면서 “하지만 여기 관리소는 각종 질병, 세균, 비루스(바이러스)의 종합 서식장이어서 병에 걸려 죽는 사람이 많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방역은 초병들이나 관리자들 대상이지 범죄자를 위한 위생방역 조치는 없다”면서 “관리소 내 사람들은 명이 아닌 개수로 표시되는 인간 이하의 물건 취급을 받는다”고 덧붙였다.

북한 당국은 정치범수용소 수감자를 배신자일 뿐 공민(公民)이 아니라는 인식하고 있어 이들의 건강이나 죽음에 아무런 신경을 쓰지 않고 있다. 이 때문에 수용소 내 위생 및 상하수도 시설은 최악의 수준이고 병에 걸리더라도 제대로 된 치료를 받을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