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적공국, 비자 연장업무 돌연 중단”…최금철 소좌 재판 대비?

소식통 "책임 회피 전략...러시아 내 적공국 근거지도 최근 비밀리에 다른 지역으로 이전"

/그래픽=데일리NK

북한 당국이 러시아에서 망명을 시도하던 적군와해공작국(이하 적공국) 소속 최금철 소좌를 감금한 이후 적공국의 북한 노동자들의 불법 비자 연장 업무를 일제히 중단시킨 것으로 알려졌다.

22일 데일리NK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러시아에 파견돼 있는 일부 북한 노동자들의 비자 연장 작업이 최근 완료됐다.

지난해까지만 해도 노동자들의 비자 연장 업무는 서류 조작 등 불법적 방법을 이용해 러시아 내 적공국 소속 군인들이 담당했다.

하지만 이번에는 러시아 각 지역에 파견돼 있는 북한 노동자 작업소가 개별적으로 고려인이 운영하는 여행사를 접촉해 비자를 연장받았다.

이와 관련 러시아에서 망명 신청을 준비하다 발각돼 블라디보스토크 북한 영사관에 의해 감금돼 있는 최 소좌는 적공국에서 북한 노동자와 주재원들의 비자와 서류를 위조해 체류 기한을 연장하는 업무를 맡아왔다. (▶관련기사 바로가기: 러시아서 탈북 시도 적공국 장교김정은 시신으로라도 데려와라)

해외에서 체류 비자를 연장하기 위해서는 제3국을 방문한 이력이 필요한데 북한 노동자들이 자국이나 제3국을 방문할 수 없기 때문에 출국 도장을 받은 것처럼 서류를 위조하는 작업을 적공국이 해왔다고 한다.

북한 당국이 적공국의 비자 연장 업무를 중단시키고, 각 작업소가 직접 하도록 지시한 것은 당국이 조직적으로 해외 파견 노동자들의 비자 서류를 조작해 온 것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기 위한 목적으로 풀이된다.

각 작업소가 개별적으로 고려인 협조자를 통해 비자를 연장받을 경우 작업소당 100만 루블(약 1500만 원) 이상의 비용이 드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북한 노동자들이 해외에서 불법으로 비자를 연장받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진다 해도 북한 당국은 노동자 개인의 일탈 행위로 치부할 수 있다.

아울러 북한 당국은 최근 러시아 내 적공국의 비밀 근거지를 다른 지역으로 이동시킨 것으로 알려졌다.

최 소좌 감금 사건이 국제사회에 알려지고 인권단체들이 최 소좌의 강제송환 중단을 요청하고 나서면서 러시아 내 북한 적공국에 관한 관심이 집중된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들이 기존에 해왔던 업무를 모두 중단하거나 러시아 내 조직을 해산한 것은 아니라는 게 소식통의 설명이다.

이런 가운데, 러시아 내 적공국에 대한 북한 당국의 이 같은 조치는 최 소좌의 재판을 염두에 둔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북한 당국이 최 소좌를 북송하기 위해선 러시아 당국의 허가가 필요한데, 최 소좌 감금 사건이 국제사회에 알려진 이상 러시아 정부도 이 사건을 비밀리에 처리하기가 쉽지 않고 형식적으로라도 재판을 열고 그 결과에 따라 최 소좌의 송환 여부를 결정할 가능성이 있다는 이야기다.

또 다른 대북 소식통은 “러시아 정부가 최 소좌에 대한 재판을 진행할지, 아니면 바로 북한 당국이 최 소좌를 연행해 갈지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고 한다”면서 “다만 북한 당국은 여러 가지 가능성을 모두 열어 두고 최 소좌를 송환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북한 적공국 산하 563부대 126부 소속으로 정보기술(IT) 암호화 전문가로 알려진 최 소좌는 지난해 7월 탈북을 시도한 후 모스크바의 유엔난민기구(UNHCR)를 통해 망명 신청을 준비하려 했지만 9월 20일 블라디보스토크 인근 라즈돌노예에서 러시아 경찰 5명에 의해 체포된 뒤 실종됐다.

미국의 소리(VOA) 방송은 최근 최 소자가 북한 영사관에 감금돼 있다고 보도했고, 본지 소식통도 이 같은 사실을 확인했다.

러시아서 탈북 시도 적공국 장교…김정은 “시신으로라도 데려와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