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 위에서 전술유도탄 쏜 사흘 후…북한, ‘선로 정비’ 문제 꺼냈다

총참, 각 부대에 3월 30일까지 재정비 완료 지시...소식통 "2년간 철도 요새화 완성 목표"

철도기동 미사일
북한은 전날 미사일 발사가 철도기동 미사일연대의 검열사격훈련을 통해 이뤄졌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5일 보도했다. /사진=조선중앙통신 홈페이지 캡처

최근 철도 기동 미사일연대를 통해 전술유도탄 발사 시험(실험)을 단행한 북한이 선로 정비 문제를 향후 해결해야 할 주요 과제로 선정했다고 소식통이 알려왔다.

이는 전역에 깔린 철도를 이용한 북한식 ‘철도 기동 미사일 전법(매체를 통해 공식화)’을 완성하기 위한 사전 작업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21일 데일리NK 평안북도 소식통에 따르면, 지난 17일 총참모부는 각 지역 철도 기동 미사일 부대(평남, 평북, 함북, 함남, 황남, 황북, 강원)에 ‘철도, 선로, 로반을 당장 전쟁이 일어나도 끄떡없이 운용할 수 있도록 재정비하라’고 지시했다.

이 같은 지시는 지난 1차(함남 양덕, 2021년 9월 15일) 발사에서부터 출발했다. 당시 평소 쓰지 않는 철로인 간선철도에서 시험 발사한 이후 새 콘크리트 침목으로 교체하는 사업의 필요성이 대두됐다고 한다.

이에 따라 작년 11월 새로 편제된 평북 등 각 지역 철도 기동 미사일 부대에서는 동기 훈련 이후 관련 작업을 진행했다. 그러나 2차 발사에서도 유사한 문제점이 드러났고, 현장 검열관의 보고서에 총참이 나선 것이라고 한다.

소식통은 “1, 2차 발사처럼 특정한 간선 로반을 이용하지 않고 지역 선로로 기동해도 가능한 토대를 갖추기 위한 사업을 3월 30일까지 완료하라고 못 박았다”면서 “이후 상태를 지속적으로 검열한다는 예고에 현재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각 부대에서는 철도성과 각 지역 동, 서, 중부 철도국과 협의하에 평시 외 전시(戰時) 구간별 번호표 부착하면서 선로 점검 보수를 진행하고 있다고 한다. 이에 대해 당국은 “주둔 위수(衛戍) 지역 내 철도, 로선, 로반, 선로들을 전부 손금보듯 재정비하라”고 했다.

북한이 지난 2021년 9월 15일 철도기동미사일연대 검열사격 훈련을 진행했다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보도했다. /사진=노동신문·뉴스1

북한이 이 같은 움직임에 나선 건 한미연합 탐지 및 타격 자산 위협으로부터 탈피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글로벌 호크 등 정찰자산의 고도화에 적극 대응하겠다는 뜻이다.

북한은 철도 총연장이 5000km가 넘는 데다 탄도미사일을 탑재한 장갑열차를 여객용 열차로 위장할 수 있어 한미 정찰 자산으로 사전 징후 포착도 어렵다.

철도 미사일 발사 시스템은 열차 칸에 미사일을 탑재한 발사대를 가로로 눕혀 적재한 뒤 발사 장소로 이동해 유압식 덮개를 열고 수직으로 세워 쏘는 방식이다. 터널 등에 숨어 있다가 발사할 때만 기습 이동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는 뜻이다.

다만 철로가 파괴되면 기동 발사가 제한된다는 단점도 있다. 북한 군 당국이 바로 이 점을 주목하고 있는 것이다.

소식통은 “앞으로는 주민들이 일상으로 이용 철도 선로에서의 발사도 진행하겠다는 계획”이라면서 “전략적으로 온 나라 철도를 요새화하기 위한 레루(레일), 침목 교체를 2년간 구간별로 진행한다는 게 내부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북한 철도의 시설과 시스템 노후화가 심각한 상태라는 점은 이미 널리 알려진 상황이다.

지난 2018년 북측 경의선·동해선 구간을 점검한 우리 조사단은 이후 양측 구간의 노반에서 경사면 유실이 다수 관찰됐고, 레일과 침목, 자갈, 체결구 등 궤도의 노후화가 심하게 진행되고 있다는 보고서를 내놓은 바 있다.

또한 당시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 폭파를 취재하기 위해 30명의 기자단이 탑승한 특별열차의 속도가 시속 35km에 불과해 ‘거북이 열차’라고 불렸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