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 손전화기 사용자들로 보위부 구류장 ‘빼곡’…공개재판·처형도

보위부, 잠재적 불법 행위자들까지 모조리 붙잡아…주민들 "걸리면 죽음 각오해야" 긴장

두만강 북한군 초소 풍서군
북한 양강도 국경 지역의 강변 가까이에 초소가 설치돼 있다. /사진=데일리NK

북한 국가보위성이 국경 지역의 불법 휴대전화 사용자들을 닥치는 대로 잡아들이면서 현재 구류장은 붙잡힌 주민들로 만원을 이루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함경북도와 양강도에서는 앞서 체포된 주민 중 일부가 공개처형되기도 했다는 전언이다.

북한 내부 소식통은 15일 데일리NK에 “5월 말부터 6월 현재까지 비법(불법) 손전화기(휴대전화) 사용자 소탕전으로 잡힌 양강도 주민은 50여 명, 평안북도 주민은 40여 명이고, 그 외 함경북도와 자강도는 소탕전이 전개되고 나서부터 지금까지 각각 60여 명과 30여 명이 붙잡혔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보기: 국가보위성 “독초 잔뿌리까지 캐내야”…국경서 ‘참빗전술’ 전개

소식통에 따르면 현재 국경 지역의 보위부는 고정식·이동식 전파탐지기 및 도·감청 장치를 활용해 하루 24시간 근무 공백 없이 매일같이 단속에 나서면서 불법 휴대전화 사용자들을 마구잡이식으로 붙잡아 구류장에 가두고 있다.

더욱이 보위부는 현장을 들킨 주민들뿐만 아니라 잠재적으로 불법행위들을 저지를 가능성이 있는 주민들까지 모조리 잡아들여 “자수하면 용서해주겠다”고 회유하거나 구류장에 며칠을 가둬두고 “머리 깎여 교화 보내겠다”고 협박하면서 자백을 받아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다른 사람이 불법 휴대전화를 사용해 외국과 통화한 사실을 아는 대로 털어놓으면 바로 풀어주거나 사식(私食)을 받을 수 있게 해주는 등의 교활한 방법으로 주민들을 단속에 적극 이용하고 있다고 한다.

이에 따라 본래 6명까지 수용 가능한 보위부 구류장은 현재 20명 이상씩 빼곡하게 들어찬 상태라는 게 소식통의 이야기다.

소식통은 “구류장은 토끼장이 따로 없을 정도로 사람이 가득 차 있어 볼일 보는 칸 앞에까지 다 앉아 있는 상태”라며 “지금 가족들이 면회도 못 하게 하고 있어서 붙잡힌 사람들은 희망을 잃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불법 휴대전화 사용으로 붙잡힌 주민들 가운데 양강도 대홍단군에서만 벌써 5명이 공개재판을 받은 뒤 공개처형됐고, 함경북도에서도 이제껏 5명의 주민이 공개재판을 받고 공개처형된 것으로 전해졌다.

그 외 국경 도(道)에서는 아직 공개처형된 사례는 없지만, 평안북도에서는 16명, 자강도에서는 6명이 공개재판을 받았다고 소식통은 설명했다.

소식통은 “공개처형된 이들은 금방 붙잡힌 이들은 아니고 이미 전에 잡혀 구류장에 있던 이들”이라며 “당 법무부가 지금 절차를 강조하고 있어서 보위부도 잡았다고 무작정 죽이는 것이 아니라 절차대로 하고 있다”고 했다.

이런 가운데 현재 혜산과 신의주 등에 파견된 평양 룡산보위대학 졸업생 미배치자들까지 단속에 열을 올리고 있어 국경 지역 주민들은 “다 잡아 죽이려고 하니 어떻게든 걸리지 않아야 한다” “걸리면 죽는 것은 각오해야 한다”면서 잔뜩 긴장하고 있는 분위기라고 소식통은 전했다.

소식통은 “보위대학 졸업생들은 이번 소탕전의 성과에 따라 희망 지역에 배치된다는 간부사업 암시를 받고 혈안이 돼 밤잠도 안 자고 싸다니고 있다”며 “무엇보다 이들은 국경 사람들과 아무런 인연도, 안면도 없기 때문에 그 지역 보위일군(일꾼)들과는 소탕하는 품이 다르다는 말고 나온다”고 말했다.

룡산보위대학 졸업생 미배치자들은 국경에 가족이나 친척도 없고 현지 주민들에게 신세를 진 일도 없으니 오로지 성과에만 몰두하면서 악질적으로 불법 행위자 적발에 나서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소식통은 “이번 소탕전은 오는 10월 말 방탄벽(콘크리트 장벽)과 고압선 설치가 일차적으로 완성될 때까지 지속될 것으로 보여 앞으로도 많은 사람들이 잡혀들어갈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