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보위성 “독초 잔뿌리까지 캐내야”…국경서 ‘참빗전술’ 전개

불법 손전화기 사용자 소탕전에 평양 룡산보위대학 졸업생 미배치자도 동원

북한 양강도 혜산시 전경. /사진=데일리NK

북한 국가보위성 10국(전파탐지국)이 양강도 혜산과 평안북도 신의주에서 이동식 전파탐지기를 들고 다니며 중국산 불법 휴대전화 사용자들을 모조리 잡아들이는 ‘참빗전술’을 펼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양강도 소식통은 26일 데일리NK에 “보위성 10국이 독일산 이동식 전파탐지기를 몸에 달고 다니면서 비법 손전화기(휴대전화) 사용자들을 보이는 대로 잡아들이고 있다”며 “보위성은 1분 1초도 탐지기가 꺼지는 일이 없도록 해 비법 손전화기 사용자들을 소탕하겠다고 벼르고 있는 상태”라고 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보위성은 현재 중국산 불법 휴대전화 사용자들을 ‘독초’라고 칭하며 잔뿌리까지 모조리 캐내야 한다고 힘주어 말하고 있다. 불법 휴대전화 사용자들은 중국에서 돈을 받거나 중국 무역업자들과 밀수하는 이들로, 국가의 전염병 방역 정책에 전면으로 도전하는 반동분자들이라면서 초토화를 내세우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보위성은 그동안 중국산 불법 휴대전화 사용자들이 보위원들의 근무교대 시간이나 조회 시간을 파악하고 그 빈틈을 노려 통화해왔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단속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특별히 강조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보위성이 단속망을 촘촘하게 구축하고 국경 지대를 샅샅이 훑고 있다는 뜻에서 불법 휴대전화 사용자 소탕전은 이른바 ‘참빗전술’로 불리고 있는데, 이 같은 움직임에 주민들은 “이번에 붙잡히면 3대가 멸족한다” “그 어느 때보다 자중해야 한다”며 바짝 몸을 웅크리고 있다는 전언이다.

실제 5월 들어 양강도 혜산에서는 불법 휴대전화를 사용해 외부와 통화하던 주민 40여 명이 붙잡혔고, 평안북도 신의주에서도 30여 명이 보위성 10국의 단속에 걸려 체포됐다는 게 소식통의 이야기다.

소식통은 “보위성 10국은 주민들이 가지고 있던 손전화기를 빼앗으면서 1년 치 통화 기록을 다 복원할 수 있으니 형 받을 것을 기다리고 있으라며 으름장을 놓았다”고 말했다. 다만 보위성이 삭제된 통화 기록이나 메시지를 복구하는 디지털 포렌식 기술을 통해 과거의 불법행위들까지 입증하고 이를 실제 형기에 반영하고 있는지는 현재로서 확인되지 않고 있다.

붙잡힌 혜산과 신의주의 주민들은 현재 각 도(道) 보위국 예심과 구류장에서 조사를 받고 있으며, 이들에게는 10년 이상의 교화형이 선고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불법 휴대전화를 사용하는 현장을 들켜 현행범으로 체포됐기 때문에 더욱 엄중한 처벌을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는 설명이다.

이와 관련해 소식통은 “붙잡힌 주민들은 보위부 반탐과에서 직접 처리한다고 한다”며 “보위부 반탐과가 수사내용과 전과에 따라 이들을 관리소(정치범수용소)로 보낼 수도 있다는 말도 나온다”고 했다.

한편, 현재 혜산과 신의주에는 평양의 룡산보위대학(국가보위성 보위정치대학)을 졸업한 뒤 발령 대기 중인 졸업생 미배치자 120여 명이 내려와 깜빠니아(캠페인)적인 단속 활동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소식통은 “룡산보위대학 졸업생 미배치자들은 사복 차림으로 잠복근무하면서 이동식 탐지 장치를 몸에 달고 다니다가 전파가 감지되면 지휘부(보위성 10국)에 보고하고 있다”며 “보위성 10국과 도·시 보위부, 타격대는 이들의 보고를 받은 즉시 출동해서 검거 작전에 나서는데 이때 주민들이 문을 3분 만에 안 열어주면 문을 뜯고 들어가기도 한다”고 말했다.

이어 소식통은 “룡산보위대학 졸업생 미배치자들은 보위성으로부터 군 병영 출입증까지 받아 그야말로 암행어사처럼 돌아다니고 있다”며 “이번 불법 손전화기 사용자 소탕전의 성과가 간부 등용은 물론 배치지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이들은 현재 단속에 열심인 상태”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