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우라늄 수출 권한 축소…핵심 기관만 접근 가능 조치”

소식통 "군수공업부 및 黨 소속 기관만 가능...권력 집중-국제사회 감시 회피 목적"

미국 싱크탱크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가 지난 3월 북한 전문 사이트 ‘분단을 넘어'(Beyond Parallel)에 게재한 평산의 위성사진. CSIS는 공장 남쪽에 위치한 연못에 폐기물이 지속적으로 축적되고 있다고 밝혔다. /사진=Beyond Parallel 사이트 캡처

북한에서 우라늄 채굴 확대와 관련한 정황이 속속 포착되고 있는 가운데, 당국이 최근 황해북도 평산 우라늄 정광을 일부 핵심 기관만 수출할 수 있도록 규제한 것으로 전해졌다.

17일 데일리NK 내부 고위소식통에 따르면, 올 초 노동당 제8차 당(黨) 대회 이후 우라늄 광산에 대한 접근 및 수출 권한이 군수공업부 및 중앙당 소속 기관으로 제한됐다.

기존에는 국방성과 사회안전성 등 권력 기관에서도 우라늄을 수출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못 하게 됐다.

심지어 우라늄 광산 주변의 출입 통제를 맡고 있는 국가보위성도 관련 승인 심사 및 발급 절차에만 관여할 수 있을 뿐 우라늄을 조달할 수 없게 됐다고 한다.

이 같은 조치는 우라늄 채굴 확충하기에 앞서 수출 경로를 명확하고 단순하게 해 국제사회로부터 감시를 피하기 위한 목적으로 풀이된다.

또한 군과 국가보위성 등의 권한을 축소하고 군수공업부 및 당 최고기관에 권력을 집중하기 위한 의도도 있다는 게 소식통의 설명이다.

이런 가운데, 최근에는 우라늄 수출 권한이 박탈됐음에도 불구하고 우라늄 광산에 접근하려 했던 국방성 산하 무역회사를 국가보위성이 당에 밀고하는 일도 발생했다.

이달 초 평산에 들어가는 출입 초소에서 국방성 소속 무역회사 관계자 12명이 국가보위성 병력에 의해 출입이 제지됐다.

국가보위성은 이들이 제출한 통행증과 승인번호 및 출입증 용지가 모두 가짜 서류라고 주장하며 차량에 타고 있던 인원들을 모두 하차시켰다.

조사 결과 이들은 평산 광산에서 채굴한 우라늄을 수출하려 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기존에 유지하고 있던 판로를 이용해 수출을 지속하려고 시도한 것이다.

국가보위성은 권한이 박탈됐음에도 불구하고 국방성 소속 무역회사가 우라늄 수출을 시도하고 있다는 정보를 사전에 파악하고 이를 확인하기 위해 이 회사가 평산 출입 허가를 신청했을 때 순조롭게 허가증을 발급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국가보위성의 밀고를 접수한 당 조직지도부는 관련자 처벌을 위해 우라늄 광산 접근 시도가 있을 때 관련자를 현장에서 체포하라는 지시도 내렸다고 한다.

소식통은 “과거에는 외화를 당에 바치기만 하면 능력 있는 기관들이 우라늄을 가져다 팔 수 있었는데 이제는 평산에서 돌가루도 가져나지 못하게 됐다”며 “이번 국가보위성의 국방성 단속이 시범겜”이라고 말했다.

또한 북한 당국은 우라늄 채굴과 제련 작업에 인력을 동원하기 위해 짓고 있는 사회안전성 산하 관리소(정치범수용소)는 이미 건설이 완료된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 기사 바로가기: 북한, 평산 우라늄 채굴 확충 위해 정치범수용소 신설)

또한 교도관 및 관리 간부들의 배치(대열 사업)도 끝난 상황이나 수용자 이관 작업은 예상보다 지연되고 있다는 게 소식통의 전언이다.

한편 평산에서 생산된 우라늄은 정광 또는 원석 형태로 중국, 이란, 시리아, 카타르, 이집트 등으로 밀수출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