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만년대계 ‘하천 정리사업’ 자재·연유 주민에 부담 강요

북한판 '4대강 사업' 한창… 소식통 "지원물자 못내면 몸으로 때우는 ‘개미역사’ 해야"

북한황해북도서하천정리사업…큰물피해방지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지난 8일 “황해북도의 시,군들에서 하천정리사업이 본격적으로 벌어지고 있다”면서 관련 사진을 실었다. 신문은 “올해 도에서는 큰물(홍수) 피해 위험도가 높은 하천들을 위주로 바닥파기와 제방쌓기, 제방장석공사, 타래붓꽃심기 등을 진행할 목표를 세웠다”라고 전했다. /사진=노동신문·뉴스1

북한이 홍수 예방을 위해 전국적인 하천 정리사업에 주력하고 있다. 가용한 조직을 총동원하면서 강바닥을 파내고 있으며 일부 장비가 부족한 구간은 인력으로 대체하고 있다는 게 소식통의 전언이다.

북한 내부 소식통은 29일 데일리NK와의 통화에서 “(지난 1월 열린) 8차 당(黨) 대회에서 치산치수(治山治水)가 나라의 만년대계 사업으로 정해졌다”며 “지난해 홍수, 태풍 등에 의해 파괴된 곳을 정비·복구하는 일을 계획된 모든 것보다 우선시해야 하기로 결정됐다”고 전했다.

“자연재해로부터 국가와 주민들의 재산, 생명, 토지를 보호하고 농사 피해를 줄여 알곡 증산하는 일이 근본 방도”라는 방침이 8차 당 대회에서 결정됐다는 것이 소식통의 설명이다.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의 이번 강 하천 정리사업은 전국적으로 5개년계획 기간 단계적으로 진행된다.

소식통은 “이번 사업은 행정적으로는 내각 국토환경보호성이 담당한다”면서 “중간 및 하부집행단위는 도, 시, 군 인민위원회 국토부, 국토과이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소식통은 “하부동원인력은 도, 시, 군 도로보수사업소, 도로보수대, 시설보수사업소, 시설 보수대이다”며 “강 하천, 제방, 저수지, 호수, 해안 산골짝을 끼고 있는 담당 구역 해당 기관, 기업소가 맡는다”고 설명했다.

북한은 국가 도로 전 구간은 물론 제방, 호수, 강 하천, 해안, 방파제까지 기관, 공장기업소, 동 인민반이 고정적으로 나눠 담당하고 있다. 즉, 각 기관 및 조직이 평소에 담당하고 있던 구역이 이번 강 하천정리사업에 포함되면 공사에 의무적으로 참여해야 한다는 이야기이다.

소식통은 “강물이 흘러내리면서 나르는 강바닥 흙모래 자갈들을 파내서 강 깊이를 더 깊게 하고 있다”면서 “이와 함께 강폭 양옆으로 제방, 뚝을 쌓는 돌축성 사업을 새로 또는 정비·보강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기존 각도보다 경사가 느리게 즉, 강물이 범람해도 느슨한 경사각도로 인해 강성돌뚝이 사태가 나지 않게 공사를 하고 있다”며 “돌과 돌 사이 기존에는 그냥 자갈로 박아 넣어 축성했다면 시멘트 몰탈(회반죽)을 처넣어 고정하는 만년대계 사업으로 추진 중이다”고 말했다.

하천의 경사가 급할 경우 빗물이 유역(流域, 하천의 물이 모여 흘러드는 주위의 지역) 최상부에서 출구까지 도달하는 시간이 짧아져 홍수 경보를 통한 대비가 어려워진다. 북한이 강하천정리 사업을 통해 강의 경사각도를 낮게 조절하고 있으며 강뚝을 견고하게 공사 중이라는 이야기다.

여기에 북한 당국이 강 하천, 제방 공사뿐 아니라 다리, 도로 전체를 모두 보수, 정비, 보강, 신축하는 공사를 진행 중이다는 게 소식통의 설명이다.

소식통은 “여기에 동원되는 까또(굴삭기), 블도젤(불도저), 박토 처리 차량 등의 연유(燃油)는 공사를 맡은 기관 기업소, 공장, 단체들이 전적으로 100% 맡아 보장한다”며 “연유 부족으로 차나 중장비를 못 빌려 쓰는 단위들은 인력으로 물이 질질 떨어지는 강바닥 흙, 자갈, 모래 마대를 어깨에 메 나르는 데도 많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그는 “힘 있는 기관들은 기계화 작업 중이면서도 연유도 동원인력들에 반반 세 부담 포치한다”면서 “그렇지만 힘이 없는 단위들은 개미력사(役事)를 하든가 아니면 1인당 연유 5킬로씩 내라고 한다”고 말했다.

여기서 개미력사는 기술과 장비 없이 인해전술식 공사를 하는 북한의 생산, 건설 방식이다. 지난 2000년 5만 명의 돌격대원과 군인이 동원돼 개통된 평양-남포 간 고속도로(청년 영웅 도로)가 대표적 사례다.

국가 차원의 대규모 공사에 들어가는 자재를 주민들에게 부담하게 하면서 이를 내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인력으로 대체하라고 지시했다는 뜻이다. 이 때문에 강제 역사식 주민동원이 현대판 강제, 노예노동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이어 그는 “보통 주민들은 디젤유로 다 낸다”면서 “디젤유를 세배를 내면 동원에 안 나가도 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