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수의방역소, 축산·수의방역 검열… “문제 시 회수·폐사 원칙”

국가과학원 산하 은정돼지공장 내부 모습. /사진=노동신문·뉴스1

북한이 현재 전국 축산기지와 축산단위를 비롯해 가정집들에서의 가축 사육 여부를 확인하고 등록하는 사업을 진행하면서 수의방역 상태를 점검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함경남도 소식통은 21일 데일리NK와의 통화에서 “정부가 4월 2일부터 중앙수의방역소를 통해 전국의 축산기지와 축산단위, 가정 세대의 축산 여부 등록사업에 들어간 상태이며 농업성이 이를 보고 받아 통계를 내고 있다”고 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중앙수의방역소는 과거 축산을 하고 있는 기관·기업소와 개인의 수의방역 상태와 키우는 가축들의 마릿수 등을 장악하는 형식으로 해왔으나, 이번에는 수의방역 실무일꾼들을 포함시켜 질병이 발생하지 않아도 수의 방역이 잘 안 된 것으로 판단되면 가축들을 전부 회수 처분하거나 폐사시키도록 하는 원칙을 세우고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북한 당국은 이 같은 원칙을 세운 이유에 대해 이전과는 다른 강력한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가축 질병이 생겼을 때 즉시 대책을 세우거나 수습하기가 어렵고 엄청난 후과가 뒤따르기 때문이라고 밝혔다는 전언이다.

소식통은 “정부는 축산기지를 둔 모든 기관·기업소들과 가축을 기르는 주민들이 당의 수의방역 방침 관철에 나선 중앙수의방역소의 검열과 지시를 무조건 복종하고 따르라고 지시했다”고 말했다.

특히 북한 당국은 계절변화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가축 질병에 대처하기 위해 ‘먹이를 무조건 끓여서 주라’ ‘방역용 생석회를 뿌려 소독하라’ ‘수의 방역이 잘 된 가축들은 격리해 뒤탈이 없게 하라’는 등 수의방역 부문에 관한 지시사항들을 제시하면서 수의 약품에 대한 국가공급이 잘 안 되면 자력갱생으로 해야 한다고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소식통은 “정부는 정평군 광포오리목장과 함주군 돼지목장에서 방역에 문제가 있다고 35%의 오리, 돼지를 큰 대형화물차에 실어 어디론가 데려갔는데, 수의방역 검열에 걸린 축산기지들에서는 키우던 가축들이 모두 무상으로 처분돼 속상해하고 있다”며 “가정집들에서 키우는 돼지, 토끼, 염소들도 국가가 무상으로 처리하고 있어 주민들은 이것이 당의 축산 정책이냐면서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소식통은 “정부는 주민들의 이런 불만과 관련해 코로나를 비롯한 전염병들은 사람뿐만 아니라 가축들에게도 옮겨져 사람을 해칠 수 있다며 주민들의 생명이 우선이기 때문이라고 선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