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 생필품 부족한데도…北 “물품 말고 현금 들여와라”

소식통 "무역 기관에 필수품 외 물품 반입 금지 지시...달러나 위안화 확보 강조하기도"

북한 남포 수출입품검사검역소가 방역 작업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노동신문·뉴스1

북한 당국이 최근 무역 기관에 물품 유입을 더 철저하게 단속·통제하겠다고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강화 여파로 수입품 부족 및 가격 폭등 현상이 나타나고 있지만, 당국은 별다른 조치를 하지 않고 있는 것이다.

2일 데일리NK 평양 소식통에 따르면, 지난달 열린 무역기관에 대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총화에서 당국은 내년 8차 당대회 전까지 국가 필수 목록을 제외한 그 어떤 물품도 반입을 금지하며 품목과 수량 및 공급 대상 등을 투명하게 공개 보고해야 한다는 지시를 하달했다.

더욱이 평양시는 국가 허가 목록 또는 필수 품목 외에는 어떤 물품도 들여올 수 없으며 허가 품목의 경우 방역 기간 철저한 소독을 거친 후 반입해야 한다는 특별 지시도 있었다.

최고지도자(김정은 국무위원장)가 머무는 수도 평양에 바이러스가 침투하는 것을 막기 위한 특별 조치인 셈이다.

특히 무역 계획이나 외화벌이 계획은 통화 단위로 하고 물자 반입은 중단하라는 주문도 포함됐다. 즉, 북한 내부에서 가공된 물건을 수출할 때 대금을 물자로 받지 말고 달러나 위안화 등 현금으로 받아서 자금을 축적하라는 뜻이다.

이 같은 지시는 북한 최대의 정치 행사 중 하나인 내년 1월 8차 당 대회 전까지 코로나19 유입을 막고 더불어 당대회 이후 본격적으로 재개될 무역 활동을 준비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최근에 환율이 이전보다 20% 가량 폭락했고, 이 같은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는 점에서 이 기회를 통해 최대한 달러나 위안화를 확보하려는 의도로 분석된다.

다만 무기기관들이 당장 수입품이 아니라 현금을 확보할 경우 공급 부족 및 시장 물가 상승으로 이어져 주민들의 경제난은 더욱 심화될 가능성이 있다.

이미 함경북도 국경지역은 지난달부터 시장 물가가 눈에 띄게 상승하기 시작해 일부 품목은 국경 차단 이전보다 9배나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관련기사 바로가기: 함북서 일부 물가 9배로 치솟아길가서 온가족 굶어 죽기도)

이런 가운데, 무역기관 총화 이후 전국의 항과 국경지역 교두, 철도, 도로 등에 중앙비상방역 검역국 지도 소조가 파견돼 현재 수입품에 대한 검열 및 사전 허가서와의 대조 작업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본지는 1일, 방역 규정을 지키지 않고 미승인 물품을 반입한 중앙당 39호실 간부가 총살되고 현지 무역일꾼 2명이 무기 교화형을 받았다고 보도한 바 있다. (▶관련기사 바로가기: 코로나 방역 어겼다김정은 비자금 관리 39호실 부부장 처형)

당국이 방역 수칙을 지키지 않은 고위 간부까지 처형한 상황이기 때문에 무역 일꾼들은 현재 검역국 지도 소조의 지시에 협조적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한다.

소식통은 “무역 계획을 현화(달러)나 인민비(위안화)로 바치라는 지침에 무역하는 사람들은 고단해 하고 있다”며 “우(위)에서 통제를 너무 심하게 하니 이참에 아무것도 하지 말자는 분위기”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