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대미 대화에 더 관심?…“군사위선 ‘中 협력’ 강조했다”

소식통 "金, ‘한미 밀착 경계하면서 중국에 힘 실어줘야’ 식으로 언급"
“연평도 불바다, 서울까지 확대”...'南=적' 분명히 강조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11일 당중앙위 본부청사에서 당중앙군사위원회 확대회의를 ‘지도’했다고 이 12일 보도했다. /사진=조선중앙통신 캡처

지난 11일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확대회의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한미 정상회담을 언급하며 미중 갈등 속에서 중국과의 협력 필요성을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과의 협력을 높이면서 이를 북미 대화에서 지렛대로 활용하려는 의도를 내비친 셈이다.

18일 데일리NK 내부 고위소식통에 따르면, 당 중앙군사위원회에서 김 위원장은 한반도 정세를 설명하며 한미 정상회담의 내용을 평가하고, 미국의 중국 견제와 내정간섭이 심화되는 현 상황에서 중국에 힘을 실어줘야 한다고 했다.

조선중앙통신은 12일 이번 회의에서 “최근 급변하는 조선반도(한반도) 주변 정세와 우리 혁명의 대내외적 환경의 요구에 맞게 혁명무력의 전투력을 더욱 높이고 국가방위사업 전반에서 새로운 전환을 일으키기 위한 중요한 과업들이 제시됐다”고 전했다.

이처럼 통신은 구체적인 회의 내용은 공개하지 않았는데, 실제로는 한미 간 협력이 강화될수록 북한은 중국과 러시아 등 우호국과의 밀착을 통해 이를 경계해야 한다는 전략이 논의된 것이다.

다만 김 위원장은 미사일 지침 해제 결정 자체를 위협으로 인식하기보다는 이는 미국이 한반도에서 중국에 대한 공격을 강화하기 위한 결정이라고 설명했다는 전언이다.

즉, 기존 최대 800km라는 미사일 사거리는 북한 전역을 타격할 수 있는 범위에 해당했고, 이에 대한 방어 전략은 이미 마련돼 있기 때문에 이를 큰 위협으로 간주하지는 않는 것이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은 미국과 중국의 대결이 격화된다면 형제국가인 중국을 돕기 위해 그에 맞는 국방력을 갖춰야 한다고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북중이 실제 군사적인 실무협력을 진행 중인지는 명확하게 알려지지 않았지만, 이 같은 발언의 이면에는 핵보유에 대한 김 위원장의 자신감이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실제로 김 위원장은 이번 당 중앙군사위원회 확대회의에서 ‘핵 보유국’이라는 언급을 여러 차례했고 이에 맞게 조직 편제를 변화시켜야 한다고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갈수록 초모(징집) 대상이 감소하고 있음을 밝히고, 현대전에서 많은 인원이 필요하지 않음을 강조하면서 보병 사단의 병력을 줄이고 중복된 업무를 하는 일부 부대도 개편하도록 지시했다고 한다.

이에 따라 해군의 경우 일부 전대를 축소하고 함대를 통합 및 재정비하는 작업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반대로 장갑차나 전차를 운용하며 공격전을 수행하는 기동군단이나 전략군은 병력 편제를 확대한다는 계획도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김 위원장은 이번 회의에서 연평도 포격전(2010년)도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군 고위 간부들에게 만반의 싸움 준비를 강조하면서 이를 상기시켰다는 것이다.

소식통은 “모든 전선 구간에서 연평도처럼 적들을 전률(전율)케한 포격전을 통해 서울을 불바다로 이어가야 한다는 정신으로 격동 태세를 겸비하고 현대전에 능숙한 군인들을 준비시켜야 한다는 언급이 있었다”고 전했다.

한편, 노동신문과 조선중앙통신 등 북한 매체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제8기 3차 3일차(17일) 전원회의에서 “최근 시기 국제정치 무대에서 일어나고 있는 주되는 변화들과 우리 혁명의 대외적 환경에 대해 평가”하면서 “평화적 환경과 국가의 안전을 믿음직하게 담보하자면 대화에도 대결에도 다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김 위원장이 “대결에는 더욱 빈틈없이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고 밝힌 만큼 이날 회의에서도 김 위원장이 대미 전략을 지시하면서 중국과의 협력 확대 및 국방력 강화를 지시했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