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혜산사건’ 수습·대응 위해 양강도에 리병철 급파

23일 내려와 상황 보고받은 리병철 "다 썩었다" 강하게 질타…양강도 통제 더 강화될듯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5일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20차 정치국 확대회의를 소집했다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16일 전했다. 김 위원장의 왼편에는 리병철 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이 앉아있다. /사진=노동신문·뉴스1

북한이 최근 양강도 혜산에서 발생한 밀수사건을 ‘혜산사건’으로 이름 붙이고, 리병철 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을 현지에 급파한 것으로 전해졌다. 리병철 부위원장은 당중앙의 위임에 따라 제기된 문제점들을 파악하고 대책사업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고 소식통이 25일 전했다.

양강도 소식통은 이날 데일리NK와의 통화에서 “이달 초 혜산에서 발생한 밀수사건으로 양강도 전체가 혼란에 빠졌다”면서 “이 혼란들을 수습하기 위해 리병철 부위원장이 급파됐다”고 말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이달 초 혜산에서 국경경비대 보위지도원이 금을 밀수하려다 발각돼 도주한 사건으로 봉쇄령이 내려진 뒤 중앙의 국가보위성 간부들이 현지에 내려와 20일간의 봉쇄 기간에 집중적으로 조사를 진행했다.

그러나 보위성은 이번 밀수사건이 도 보위국, 도 안전국 간부들을 비롯해 국경경비대 군관들과 군인들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사람이 연루돼 있어 단독으로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의 것이 아니라고 판단하고 1호 보고를 올렸다고 한다.

이에 북한 당국은 긴급 당 중앙군사위원회를 열어 혜산 금 밀수사건을 ‘혜산사건’으로 명명하면서 리병철 부위원장을 양강도에 급파해 사태 수습과 대책 마련에 나서도록 했다는 설명이다.

실제 중앙에서는 이번 혜산 밀수사건을 국가의 존망이 걸린 심각한 사안으로 보고 있어 리병철 부위원장의 어깨가 무겁다는 게 소식통의 이야기다.

북한은 올해 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발생에 따라 전염병의 유입을 철저히 차단하려는 목적에서 국경을 완전 봉쇄하고 북-중 접경지역에 철조망과 야간조명등을 추가로 설치해 밀수 행위에 대한 통제와 단속을 강화해왔다.

특히 국경봉쇄 작전을 위해 특수부대인 폭풍군단과 함경남도의 7군단 등 내륙의 군부대를 국경 지역에 투입하는가 하면 10월에는 최신형 지뢰까지 매설하기도 했다.

그런데도 밀수가 끊이지 않고 심지어 국경경비대 군관이 직접 밀반입이 금지된 다량의 금을 불법 반출하는 사건까지 발생하자, 북한 당국은 사안의 중대성을 고려해 최고위급 간부를 파견하고 사태 해결에 나선 것이다.

앞서 23일 혜산에 도착해 양강도 당위원장과 혜산시 당위원장으로부터 상황을 보고 받은 리병철 부위원장은 “당, 정권기관, 사법기관, 군대에 이르기까지 돈만 주면 나라도 팔아먹을 정도로 모두가 썩었다”면서 강하게 지적했다는 전언이다.

아울러 그는 도 보위국장과 도 안전국장과의 면담에서 “양강도 주민 절반을 교화소로 보내도 얼마든지 혁명을 할 수 있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내용이 소문을 통해 퍼지면서 양강도 현지 주민들은 “배신감과 회의감, 허탈감이 든다”는 등 싸늘한 반응을 보였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그러면서 소식통은 “리병철 부위원장은 25일 양강도당 전원회의를 소집해 최근 발생한 사건과 관련해 향후 대책 방안을 토의 결정하고 평양으로 떠난다”며 “향후 양강도 주민들에 더 강력한 통제 수단들이 동원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