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뢰 말투’ 쓴 교사들 처벌하는 北… “교원 사상수준 높여야”

교사 사상 교양 강화에 관한 지시 내려져…미래세대 교육하는 교사의 사상적 변질 우려

북한 소학교에서 수업이 진행되고 있는 모습. /사진=북한 대외선전매체 ‘조선의 오늘’ 홈페이지 화면 캡처

최근 북한 당국이 교원(교사)들을 대상으로 사상 교양 강화 사업을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데일리NK 평안남도 소식통은 29일 “최근 (노동당) 과학교육부는 전국에 교원 사상 교양 강화 및 처벌에 관한 지시를 하달했다”면서 “지시는 ‘(학생들을) 건전한 정신·도덕적 풍모의 소유자, 체현자로 준비시키자’는 것이었지만 중심 내용은 사실상 교원들의 괴뢰말 사용을 단속하겠다는 것”이라고 전했다.

이 같은 지시가 내려진 배경은 각 도 인민위원회 교육국의 2023년 연말 총화 과정에서 교사들의 반사회주의·비사회주의 행태가 심각하게 드러났기 때문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교육 부문 총화에서 교사들의 남한식 말투, 표현, 단어 사용이 큰 문제로 지적됐다는 이야기다.

소식통은 “지난해 교육국 총화에서 교원들이 작성하는 강의안에 괴뢰식 표현이 많다고 지적됐다”며 “심지어 교원들이 수업 시간에 자기도 모르게 괴뢰 말투를 사용하는 현상도 적지 않다는 비판도 있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그렇게 해서 문제로 제기된 교원들은 해임되거나 혁명화, 강제노동에 회부됐다는 점도 지시문에 언급됐다”고 말했다.

이미 지난해 말 이른바 ‘괴뢰 말투’(한국어)를 쓴 교사들을 처벌한 당국이 지시문 형태로 교사들의 경각심을 주문하면서 처벌에 대한 공포심을 조성하고 있다는 게 소식통의 전언이다.

또한 북한 당국은 지시문에서 교사들에게 ‘학생들을 당에 끝없이 충실하고 조국과 인민을 위하여 성실히 복무하는 혁명 인재로 키워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고 한다. 이와 관련해 소식통은 “당에서는 교원들의 정치·사상교육의 질적 수준을 결정적으로 높여야 한다는 문제 인식이 강하다”고 말했다.

북한은 주체사상에 기반한 공산주의적 혁명 인재, 사회주의 건설 역군 양성을 교육 목표로 두고 있다. 이런 교육 부문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맡고 있는 교사의 사상적 변질이 미래세대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고 보고 교사들을 강하게 단속하려 하고 있는 셈이다.

이에 대해 소식통은 “초·고급중학교(우리의 중·고등학교) 교원들은 대부분 젊고, 유행에 민감해 남조선 드라마도 많이 보고 남조선 음악도 잘 알고 있다”면서 “국가도 이런 실정을 다 알고 있으니 이 방법, 저 방법 다 써보는 것이 아니겠냐”고 말했다.

한편, 북한은 지난해 한국식 말투를 사용하면 최고 사형으로 처벌하는 내용의 ‘평양문화어보호법’을 채택한 바 있다.(▶관련 기사 바로가기: 평양문화어보호법에 ‘공개처형’ 명시… “군중 각성시켜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