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군수공업부 2/4분기 외화계획분 상향 조정… “허리띠 조여”

군수용 외화 확보 담당하는 320국, 해외 지국 회사에 추가 계획분 제시…무기 개발 박차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9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전날(18일) 국가우주개발국을 현지지도했다고 보도했다. 김 위원장의 딸 김주애도 현지지지도에 동행했다. 김 위원장은 “4월 현재 제작완성된 군사정찰위성 1호기를 계획된 시일 안에 발사할 수 있도록 비상설위성발사준비위원회를 구성하고 최종 준비를 다그쳐 끝내라”고 지시했다고 신문은 전했다. /사진=노동신문 뉴스1

북한 노동당 군수공업부 320국이 2/4분기 군수 자금 외화계획분을 상향 조정한다는 지시를 산하 해외 지국 회사들에 내렸다고 소식통이 전해왔다.

25일 데일리NK 북한 내부 소식통에 따르면 당 군수공업부 320국은 지난 22일 국방발전 5개년 원 계획 외 국방발전을 위해 추가되는 계획을 든든하게 뒷받침하려는 목적이라며 외화계획분 상향 조정 지시를 내렸다.

2019년 말부터 2020년 초께 신설된 당 군수공업부 320국은 해외에서 핵무기 등 군수용 외화 확보 및 조달을 담당하고 있다는 게 소식통의 설명이다.

이번에 내려진 2/4분기 군수 자금 외화계획분 상향 조정 지시는 핵·미사일을 기하급수적으로 늘릴 데 대한 북한 당국의 결정에 따른 것으로, 무기 개발에 박차를 가하려는 조치로 풀이된다.

이에 당 군수공업부 320국은 소속 건설회사, IT 관련 정보기술 회사, 무역회사들에 상향된 2/4분기 외화계획분과 관련해 이틀간 현장 긴급회의를 진행하고 대책안을 마련해 당국에 보고하도록 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올해 총 외화계획분 확보에 타격을 줄이기 위한 대책도 긴급히 검토하도록 했다는 전언이다.

구체적으로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의 군수공업부 320국 산하 정보기술사에는 15인 사업소 기준으로 150만 루블을 월 추가로 바치라는 지시가 내려졌고, 중국 랴오닝(遼寧)성 선양(瀋陽)의 정보기술사에는 8인 사업소 기준 14만 위안을 월 추가로 바치라는 지시가 내려졌다는 게 소식통의 설명이다.

소식통은 “320국의 지시를 받은 중국 및 러시아의 건설·정보기술·무역회사들은 ‘조국에서 2/4분기만 허리띠를 조여 기존 계획분 외 추가 계획분도 무조건 바쳐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면서 개별 임무 수행자들에게 특별비용을 추가하는 한편 대방(무역업자)들에도 간곡히 부탁하고 나선 상태”라고 말했다.

특히 소식통은 “기존에 자진해서 바친 충성의 군수 자금 같은 것과는 완전히 다른 강제적 집행 지시”라면서 “국방발전 계획은 수시로 추가되는데 자금이 따라서지 못해 군수공업부 산하 해외 지국 회사들이 모든 걸 떠안아야 하는 실정”이라고 덧붙였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지난 18일 국가우주개발국을 현지 지도하고 완성된 ‘군사정찰위성 1호기’를 계획된 시일 내에 발사하라고 지시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군수공업부 320국은 산하 해외 지국 회사들에 정찰위성 1호기 발사와 이후 2, 3, 4호기 발사를 비롯해 핵·미사일 기술 고도화 등 국방발전 5개년 계획 외에 시기마다 내려오는 당의 지시를 성과적으로 보장하기 위한 외화 확보에 핵심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고 특별히 강조했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한편 북한은 최근 태양절(4월 15일, 김일성 생일)을 맞으며 중국 내 무역 및 대외 봉사 부문에 ‘조국의 군수산업을 돈으로 지원하라’는 지시를 내려 충성의 군수 자금 상납을 1차로 완수할 것을 긴급 주문한 바 있다. (▶관련 기사 바로가기: ‘충성의 군수 자금’ 상납 지시에 돈 꾸러 다니는 北 일꾼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