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천시 인민위원회, 안전부와 합심해 장마당 불시 검열 진행

물가 조사하고 국가생산 물품은 모두 몰수…주민들 "지원사업 때문에 장마당 덮친 것" 불만

북한 평양의 통일거리 시장 입구의 모습. /사진=데일리NK

평안남도 덕천시 인민위원회가 시 안전부와 함께 장마당 불시 검열을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평안남도 소식통은 8일 데일리NK에 “평안남도 덕천시 인민위원회는 시장요해사업이라는 명목으로 시 안전부와 합심해 덕천시내의 장마당들을 지난달 26일부터 4일간 불의에 검열했다”고 전했다.

덕천시 인민위원회는 안전부와 동행하면서 덕천시 은덕동에 있는 장마당을 시작으로 시 안의 크고 작은 장마당들에서 주민들이 파는 물품들의 가짓수와 가격을 파악하고 단속 활동에 나섰다는 전언이다.

인민위원회와 안전부는 각각 역할을 나눠 이번 단속 사업을 진행했는데, 인민위원회는 물가 파악을 중점적으로 하고 안전부는 물품 단속과 통제를 맡았다고 한다.

특히 이들은 예고도 없이 갑자기 장마당에 들이닥쳐 많은 주민이 단속된 것으로 전해졌다.

소식통은 “인민위원회는 매 주민들이 팔고 있는 물품들의 가격이 안정됐는지를 확인했으며 안전부는 개인생산품이 아닌 국영생산품이 국가승인 없이 장마당에 나온 데 대해 무조건 단속하고 상품몰수에 나섰다”고 말했다.

국가계획과 자금에 의해 생산된 물품이라는 이유로 주민들이 가지고 있던 물품들이 몰수됐다는 것으로, 단속된 물품은 식료공장에서 생산된 봉지 된장, 봉지 식초, 키토산 간장, 맛내기 등 수십여 가지라고 소식통은 전했다.

이번에 단속된 물품은 모두 중앙 및 지방공장들에서 생산해 암암리에 이뤄진 뒷거래로 장마당에 나온 것으로 판명됐으며, 이에 물품을 빼돌린 공장들에 대한 추적도 진행되고 있다는 게 소식통의 이야기다.

또 이번 단속에 걸린 주민들은 물품을 빼앗긴 것도 모자라 장마당 이용 불가 딱지를 받아 한 달간 장마당에도 들어가지 못하게 돼 장마당 주변을 떠돌며 장사해야 하는 신세가 됐다고 한다.

이런 가운데 주민들은 ‘덕천시가 경제적으로 어떤 난관에 봉착하면 장마당을 들이치는데 이번에도 필시 경제적인 지원사업 때문에 명목을 걸어 장마당을 덮친 것’이라며 불만을 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