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 착용 단속에 北 주민들 “통제 강화하겠단 신호 아니냐”

안전원·규찰대 마스크 미착용 주민 단속…일단 계도 수준이지만 주민들은 우려 목소리 내

평양의학대학병원에서 마스크를 쓰고 있는 북한 주민들. /사진=노동신문·뉴스1

북한이 주민들에게 마스크 착용을 다시 권장하고 나선 가운데, 내부에서는 “마스크 착용을 시작으로 주민 통제를 또다시 강화하려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5일 데일리NK 함경북도 소식통에 따르면, 국경 지역인 회령시에서는 지난달 26일부터 안전부 안전원들과 규찰대를 내세워 주민들의 마스크 착용을 단속하고 있다.

앞서 “각급 안전, 보위, 검찰 기관들은 가을철 비상방역에 맞게 법적투쟁을 강화하기 위한 대책을 철저히 세워 세계적인 보건 위기가 종식될 때까지 비상방역전을 계속 강도 높게 벌이라”는 국가비상방역사령부의 지시가 내려짐에 따라 방역과 관련해 주민 통제를 또다시 강화하고 있다는 전언이다.

다만 안전원들과 규찰대원들은 집을 나설 때 마스크를 미처 챙기지 못한 주민들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서인지 단속된 주민들에게 ‘가을철 돌림감기에 걸릴 수 있느니 다음부터는 마스크를 꼭 착용하고 다니라’고 계도만 할 뿐 예전처럼 벌금을 물리거나 안전부로 연행해 가는 등 과격하게 대처하지는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주민들도 있지만, 다른 한편에서는 “마스크 착용을 단속하고 나선 것은 또다시 주민 통제를 다시 강화하겠다는 신호가 아니겠느냐”, “주민 통제의 명분을 만들기 위해 비상방역을 명목으로 또다시 마스크 착용을 단속하는 것으로 보인다”는 등 우려의 시선을 보내고 있다.

실제 북한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비상방역을 내세워 국경을 전면 봉쇄하고 특수부대인 폭풍군단(11군단) 군인들까지 국경에 배치해 밀수, 탈북 등 체제에 반하는 행위들을 철저히 차단해왔다.

여기에 보위부와 안전부를 동원해 이른바 ‘불순이색분자’ 색출에 나서면서 함경북도 회령시와 양강도 혜산시를 비롯한 국경 지역의 많은 주민이 법적 처벌을 받기도 했다.

이 때문에 국경 지역 주민들은 하룻밤 자고 나면 옆집이나 앞집 사람이 간첩 혐의 등으로 보위부와 안전부에 잡혀가거나 추방된다고 말할 정도로 단속의 공포에 시달려왔다고 한다.

소식통은 “전염병 차단을 명목으로 강행한 단속과 통제로 주민들이 엄청난 고통을 겪어야만 했고 그것이 비정상이라고 생각하는 주민들도 많다”며 “그러나 지금같이 경제적으로 어려운 실정에서 주민들의 불만을 억제할 방법은 비상방역을 명분으로 한 주민 통제밖에 없으니 강도 높은 통제를 이어가려는 것 아니겠느냐”고 반문했다.

아울러 단속의 수위가 높아질수록 민심이 동요하고 이것이 체제 이탈로도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북한은 향후 국경 지역에 대한 주민 통제를 한층 강화할 가능성이 크다고 소식통은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