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軍간부 ‘당 생활기록자료’ 보관 기한 3배 늘려…이유는?

'당생활지도부문 일꾼 특별강습회' 후속 조치…북한, 군 내 당생활지도과 기능·역할도 강화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7일 지난 2일부터 6일까지 닷새 간 ‘조선노동당 각급 당 위원회 조직부 당 생활지도부문 일꾼 특별강습회’가 열렸다고 보도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회의를 지도했다. /사진=노동신문·뉴스1

북한이 최근 전체 인민군 간부들의 조직 생활 평가 및 동향을 담은 ‘당(黨) 생활기록자료’ 보관 연한을 3배(10년→30년) 늘리는 형태로 사상 통제 강화에 나섰다고 소식통이 알려왔다.

21일 데일리NK 북한 내부 군 소식통에 따르면, 이달 초 총정치국 조직부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지시가 전군에 하달됐다.

‘당 생활기록자료’는 군대 내 당원, 책임지휘관들의 조직 생활 실태와 사상 동향을 담은 문서다. 이는 각 군 조직부 직속 ‘당생활지도과’라는 부서에서 관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특히 북한 군 당국은 이번 조치가 ‘각급 당위원회 조직부 당생활지도부문 일군(일꾼) 특별강습회’(7월 2~6일)에서 제시된 당생활조직과 지도에서 견지해야 할 원칙 개선 사업의 하나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는 전언이다.

북한군이 ‘당중앙의 유일적 영도에 절대복종하는 기강 확립’이라는 강습회 결론에 뒤이은 후속 조치에 나섰다는 뜻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등으로 느슨해진 인민군 책임 간부들의 기강을 다잡으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실제 총정치국 조직부는 전군에 당중앙의 유일적 군 영도체계를 더욱 철저히 세우고 당중앙의 지시에 절대복종하는 김정은 동지의 군대, 당의 군대로 준비하기 위해 이 같은 지시를 내린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말단부터 고위 간부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사상 동향 자료를 데이터베이스(DB)화해 변화 추이를 지켜보면서 사상 이반 가능성을 면밀히 검토함으로써 이른바 유일적 영도 체계를 유지하기 위한 통제 시스템을 구축하려는 일환인 셈이다.

소식통은 “당 생활기록자료 보관 연한을 30년으로 늘렸다는 건 그만큼 더 깊이 사상 동향을 들여다보겠다는 것”이라면서 “책임지휘관에 대한 책임성을 높이고 인민군 부대 전반에 대한 당적 통제를 강화하겠다는 의도도 엿보인다”고 말했다.

또한 군 당국은 당생활지도과의 기능과 역할을 높일 데 대한 지시도 하달했다고 한다. 여기에 더해 각급 부대 정치위원과 정치부장들에게는 통일적인 당생활지도 원칙과 규정, 총화, 보고 제도를 확립하는 데 앞장서 도와줄 것을 강조하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 같은 작업은 이미 지난 11일경부터 시작됐으며, 오는 8월부터는 바뀐 규정에 따라 당생활 및 사상 통제 시스템이 운영될 예정이라고 소식통은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