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북민이 보낸 돈 보위부에 갖다 바친 北가족…처벌 두려워…

보위부, 탈북민 가족 감시 강화하며 노골적 협박… "얼마나 겁을 줬으면 돈 바치겠느냐"

북한 국경 지역의 보위부 청사. /사진=데일리NK

최근 북한 내 탈북민 가족들이 한국에 정착한 탈북민이 보내온 돈을 자진해서 보위부에 갖다 바치는 일이 벌어지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처벌이 두려워 사실상 ‘자수’를 선택하고 있는 셈이다.

함경북도 소식통은 15일 데일리NK에 “이달 초 길주군에 사는 60대 여성이 남조선(남한)에 사는 딸이 보내온 돈을 담당 보위원에 가져다 바치는 일이 있었다”면서 “딸이 주는 것이라도 남조선에서 보내온 돈이라는 것이 드러나면 처벌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보위부에 자진해서 바친 것”이라고 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해당 여성은 현재 장가간 30대 아들 가족과 함께 살고 있다. 이들은 한국에서 딸이 보내온 돈에 며느리가 시장에 나가 번 돈을 더해 생계를 유지해 왔다.

그런데 지난 4월부터 보위원들과 정보원들은 이 가족에 대한 감시 강도를 높이면서 노골적으로 협박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담당 보위원은 매일 같이 집 주변을 맴돌고 심지어 집으로 찾아와 딸에게서 연락이 오는지, 마지막으로 연락 온 게 언제인지, 무슨 밥을 먹으며 반찬 가짓수는 몇 가지나 되는지, 며느리는 어떤 물건을 파는지 등을 묻는가 하면, 가족이 가는 곳마다 미행을 붙이기도 했다고 한다.

특히 보위원은 한국에 있는 딸과 연락하기 위해 사람이 오면 신고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만약 신고하지 않고 나중에 사실이 알려지면 추방 명단에 올라 농촌으로 가야 한다는 협박도 서슴지 않았다는 전언이다.

이런 상황에서 이달 초 60대 여성은 한국에 있는 딸이 보내온 돈을 받았고, 평소 보위부의 겁박에 불안감에 휩싸인 그는 그길로 돈을 들고 담당 보위원을 찾아가 자수하고 돈을 바치게 된 것이라고 소식통은 설명했다.

소식통은 “요즘 보위원이나 안전원들이 월남도주자(탈북민) 가족 세대에 대한 감시를 노골화하고 있다”면서 “얼마나 겁을 줬으면 죽을 먹는 어려운 생활 형편에서도 돈을 가져다 바쳤겠는가”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그는 “최근에는 보위원들도 돈을 벌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있다”며 “이번에 보위부에 바친 돈도 누가 어디서 어떻게 쓰는지 아무도 모른다”고 말했다.

이렇듯 최근 탈북민들이 북한에 있는 가족에게 보낸 돈은 보위부의 단속에 걸려 몰수되거나 가족들의 자발적인 행동으로 보위부에 헌납되고 있다고 소식통은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