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지구 건설 투입된 군인들 연이어 추락사…안전불감증 심각

안전조치 소홀한데 속도전만 강조… “주야 내몰리는데 기계 아닌 이상 어떻게 사고 안나겠나"

북한 평양 화성지구 1만세대 살림집 건설현장의 군인 건설자들. /사진=노동신문·뉴스1

최근 평양 화성지구 1만 세대 살림집 건설 현장에서 추락사고가 연이어 발생한 것으로 전해졌다.

17일 데일리NK 북한 내부 소식통에 따르면, 이달 들어서만 평양 화성지구 1만 세대 살림집 내외부 미장 공사에 동원된 군인 5명이 추락사고로 사망했다.

대부분 개인보호구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거나 안전고리를 연결하지 않고 고층에서 작업하다가 떨어져 목숨을 잃었다는 것이다.

이렇듯 안전불감증 문제가 심각함에도 건설에 동원된 군부대 지휘관들은 사고 방지를 위한 조치나 대책에는 소홀하고 건설성과에만 몰두하며 계속 군인들을 현장으로 내몰고 있다는 전언이다. 더욱이 군 지휘관들은 이 같은 추락사고의 원인을 사망자들의 잘못으로 몰아가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한다.

실제 최근 추락사한 군인들이 소속된 부대의 군 지휘관은 사고 발생 다음 날 군인들을 모아 놓은 자리에서 “정신 똑바로 차려라. 안전 규칙 철저히 지키면 사고 날일 있는가, 사고는 항상 본인의 부주의로 난다. 죽으면 본인 손해다”라는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소식통은 “중앙에서 작업 속도를 종전보다 2~3배로 높이라고 하니 군인 건설자들은 밤새 미장 작업에 내몰릴 수밖에 없다”면서 “주야 작업에 내몰리는데 사람이 기계가 아닌 이상 사고가 어떻게 나지 않겠느냐”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시설물 공사원칙을 지키면서 공사의 질과 속도를 보장한다는 것은 어려운 문제”라며 “이번 추락사고를 계기로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더 노력해야겠지만, 현재도 군 지휘관들은 속도전만 외치고 있어 앞으로도 사고는 불가피해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현재 건설 현장에는 평양시 조선사회주의여성동맹(여맹) 조직이나 인민반을 통해 지원되던 후방물자 보장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화성지구 살림집 건설에 동원된 군인들은 적은 식사량으로 허기진 상태에서 작업하고 있으며, 심지어 일부 군인들은 배고픔에 쓰러지고 있다는 전언이다.

그런데도 군부대 지휘관들은 ‘최고사령관(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명령 지시를 관철하기 전에는 쓰러질 권리도 없다’며 군인들을 계속 현장에 내몰고 있다고 소식통은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