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명서 없이 조직적 이동 가능”…농촌 인력 부족에 대책 내놔

조직적 이동은 승인하면서 개별적 이동에 대해서는 단속 강화… "총동원령이나 마찬가지"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5일 “당이 제시한 올해 알곡 고지 점령을 위해 총매진하자”면서 “애국의 열정 안고 모내기 준비를 빈틈없이 갖추자”고 촉구했다. /사진=노동신문·뉴스1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비상방역을 명목으로 주민들의 이동을 제한한 북한이 긴장한 식량문제 해결을 위해 농촌 동원 인력의 조직적인 이동을 승인하고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함경남도 소식통은 10일 데일리NK에 “지난 5일 중앙의 지시에 따라 이번 주부터 증명서 없이도 조직별 이동이 가능해졌다”며 “여맹(조선사회주의여성동맹)을 비롯한 일부 단체들만 진행하던 농촌 동원이 이번 주부터는 중앙과 각 도·시·군의 공장 기업소들에서도 본격적으로 전개된다”고 전했다.

북한의 이번 조치는 인력 부족에 시달리는 농촌에 공장 기업소 근로자들을 제한 없이 이동시키기 위해서라고 소식통은 설명했다.

코로나 사태 후 주민들의 개별적 이동을 제한해온 북한이 본격적인 농번기가 시작되면서 농촌에 인력을 지원해주기 위해 조직적인 이동을 항시 보장하도록 하는 대책을 마련했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북한은 농번기에 개별적으로 이동하는 주민들에 대해서는 단속을 한층 강화해 강제노동을 시키라는 지시를 내리기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북한은 지난 2020년 8월 25일 사회안전성 명의로 된 포고문을 통해 4월~9월은 저녁 8시부터 아침 5시까지, 10월~3월은 저녁 6시부터 아침 7시까지 통행금지 시간을 설정했으며 이를 현재까지 유지하고 있다.

아울러 지역 간 이동도 전면 차단해 증명서 발급 없이 주민들이 다른 시·군을 오가지 못하도록 했다.

이와 관련해 소식통은 “농장에 일손이 부족한 실정을 고려해 농촌지원 노력자들에 한해서는 증명서 발급 없이도 이동이 가능하도록 한 것”이라며 “조직적 이동을 가능하게 한 정부의 이번 조치는 농촌 총동원령이나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함경남도 함흥시에서는 시안의 공장 기업소들에 농촌 동원 지시를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가까운 거리에 있는 농장을 담당하는 공장은 출퇴근 식으로 노력 지원에 나서고 50리 이상 떨어진 농장을 지원하는 공장에서는 일주일씩 교대제로 농촌에 동원된다는 전언이다.

다만 소식통은 “현지 (농장) 일꾼들은 농촌에 동원되는 노력들의 식량 보장 문제를 떠안게 돼 골머리를 앓고 있다”고 전했다.